ASF 방역정책 기조 변화돼야
ASF 방역정책 기조 변화돼야
ASF 전염성 낮아 권역화 불필요 주장
광역울타리보다 농장 울타리 지원을
한돈협회 간단회서 "농장만 피해"
  • by 김현구

한돈업계 및 학계가 비과학적인 정부의 ASF 권역화 추진 철회를 주장하며 야생 멧돼지 ASF 확산에 따른 정부의 방역 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한돈협회는 최근 정부의 ASF 방역 권역화에 대응하기 위해 ASF 전문가를 초청, 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권역화 추진 대응 방안에 대해 모색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부의 ASF 권역화 추진은 비과학적인 대책으로 한돈 생태계를 마비시킬 것이라는데 동의했다.

정현규 도드람양돈농협 동물병원장은 “권역화 방역 추진은 집돼지에서 ASF가 발생했을 비상 상황에서만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권역화 조치보다는 농장 울타리 설치와 농장 주변 산과 하천 내 멧돼지 제로화를 통해 발생 확률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선일 강원대 교수는 “ASF는 치명률이 높지만 전염성은 낮은 질병으로 권역화 추진은 정말 말이 안되는 전형적인 탁상 행정 정책”이라며 “야생 멧돼지 감축이 전제되지 않는 한 한국은 사실상 ASF 상재화 단계로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성민 서울대학교 교수는 “멧돼지 확산의 주된 이유는 멧돼지 전문가 및 수렵을 모르는 사람이 정책을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는 효과 없고 부실하게 설치된 광역 울타리 대신 양돈농가 주변 울타리 설치가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도 “정부가 1년 동안 멧돼지를 잡으려다 실패하니 권역화를 통해 농가를 잡을 태세"라며 "ASF 남하에 따른 전국 양돈장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야생멧돼지와 일반농가를 분리한 방역 대책으로 전환, 정부의 방역 정책 패러다임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