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ASF 권역화, 정부의 자충수다
[기자의 시각] ASF 권역화, 정부의 자충수다
  • by 김현구

한돈산업이 야생 멧돼지로 인해 보이지 않는 선이 그어지고 있다.

정부는 최근 ASF 선제적 확산 방지를 위해 권역을 설정, 권역간 돼지와 분뇨의 이동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전라남북도 및 경상남도는 야생 멧돼지 ASF 발생 및 우려 지역인 강원, 경기도, 충북, 경북 지역의 돼지 및 분뇨에 대해 반출입을 금지키로 했다. 특히 전북의 경우 해당 지역 돼지고기도 반출입 금지 조치를 내렸다가 해제키도 했다.

더욱 우려되는 점은 강원도 영월처럼 다른 지역 야생 멧돼지에서 ASF가 검출될 시 한돈산업은 16개 권역화로 나눠 특별 관리를 받게 된다. 전국의 농가들이 돼지 이동은 물론, 분뇨, 사료, 종돈, 출하까지 마음대로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야생 멧돼지가 집돼지를 잡는다’는 우려가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이 같이 권역화 추진은 야생 멧돼지 관리 골든타임을 놓친 방역당국의 자충수다. 사실상 백두대간에 진입한 ASF 야생 멧돼지를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선언으로 권역화를 통한 농가 단위 방역 강화를 통해 이를 막겠다는 것이다. 권역화 추진은 생산액만 7조원, 후방산업 40조원 규모의 잘 정돈된 한돈산업 시스템을 갈라놓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ASF는 구제역과 달리 전염성이 낮은 질병이다. 야생 멧돼지 ASF 발생이 1천 건을 눈앞에 둔 가운데 농가 발생은 단 16건에 그치고 있는 것만으로도 농가들의 차단 방역 노력을 칭찬 받아야 한다. 그럼에도 방역당국은 야생 멧돼지를 이유로 일부 지역을 고립화시킨데 이어 이제는 전국을 멋대로 선을 그어 관리하려 한다.

빈대(멧돼지) 잡으려다 초가삼간(한돈산업) 태우기 전에 빈대부터 확실히 통제하길 방역당국에 강력 요청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