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람김제FMC 동물복지 도축장 인증
도드람김제FMC 동물복지 도축장 인증
전국 3곳 중 2곳이 도드람 도축장
인도적인 도축 과정, 품질 향상 기대
  • by 양돈타임스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이 운영하는 ‘도드람김제FMC’가 동물복지 도축장으로 인증 받았다.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도드람엘피씨공사가 2016년 동물복지 도축장 인증을 획득한 이후 도드람김제FMC까지 인증받으며 도드람은 윤리적이고 인도적인 동물복지를 실현하게 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 도축장 현황에 따르면, 포유류 도축장은 전국에 81곳(2022년 8월 기준)이다. 이 중 포유류 동물복지 도축장은 도드람 2곳(도드람엘피씨공사, 도드람김제FMC)을 포함해 총 3곳뿐이다. 동물복지 도축장 인증이 더딘 이유는 인력기준, 하차기준, 계류기준, 기절기준, 방혈 등에서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차대, 계류장, 방혈대 등 동물복지를 실현하는 전 과정에 CCTV를 설치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감독이 필요해 인력충원, 설비 보완 등이 필요하다.

지난 2018년 완공된 도드람김제FMC는 동물복지 도축장 인증을 위한 서류심사, 현장심사 등을 거쳐 지난 18일 동물복지 도축장으로 지정됐다. 도드람김제FMC는 동물복지 담당자를 지정하고, 동물학대 여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CCTV 설치, 각 장소별 동물복지를 위한 시설 및 조건을 충족했다. 하차장에서는 동물의 추락을 방지할 수 있는 시설과 자연스러운 이동을 유도하는 시설을 갖췄으며, 계류장에 체온조절을 위한 장비 및 급수기를 설치했다. 인도적인 도축과정은 동물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골절사고나 근육 출혈 등을 막을 수 있다.

도드람은 도드람김제FMC 동물복지 도축장 지정으로 더욱 신선하고 우수한 돈육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동물복지 돼지고기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돼지고기에 동물복지 마크를 붙이기 위해서는 농장뿐만 아니라 운송차량, 도축 등 모든 과정에서 인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박광욱 도드람양돈농협 조합장은 “가치소비 트렌드가 우리 사회에 정착하고 동물복지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도드람은 윤리적인 축산물 생산에 앞장서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활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