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세계 대체육 시장, 곧 진짜 고기 추월한다
[심층분석] 세계 대체육 시장, 곧 진짜 고기 추월한다
시장 비율 9대 1서 2040년엔 4대 6
서구 육류 소비 25년 정점 후 쇠퇴
미‧EU 등 수출국 대체육 성장 빨라
韓도 시장 태동…수입육과 동시 공세?
  • by 임정은

코로나 19 이후 급성장한 시장 중 하나가 바로 대체육이다. 특히 대체육이 주목되는 것은 대체육의 인기가 전 세계적이며 앞으로 계속될 현상이라는 점이다. 얼마 전 머지않은 미래에 대체육이 진짜 고기 시장을 압도하는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대체육은 국내 양돈 등 축산업계에도 발등의 불이 된 상황이다. 그런데 대체육의 인기와 시장 확대가 비단 대체육에 의한 시장 잠식에 국한된 문제일까?

■향후 20년, 시장 판도가 바뀐다=최근 한국무역협회는 ‘대체 단백질 식품 트렌드와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통해 오는 2040년 대체육 시장이 전 세계 육류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이란 전망을 소개했다. 25년 기준 일반고기 대 식물성 대체육 시장 비중이 90 대 10이라면 30년에는 일반고기 72%, 식물성 대체육 18%, 동물세포 배양육 10%로 그리고 40년에는 40%, 25%, 35%로 역전될 것으로 본 것이다. 대체육 가운데서도 식물성 대체육보다 동물세포 배양육의 비중이 더 늘 것으로 전망됐다.

이처럼 대체육 시장이 급성장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 19라고 지적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건강, 환경, 동물복지 등 사회․환경 부문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대체 단백질 식품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미국에서 코로나로 주요 대형 육류 가공공장의 조업이 중단돼 육류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대체육 산업 성장이 더욱 촉발됐다는 분석이다. 물론 그 이전부터 미국에서는 식물성 대체육이 기존 육류 시장을 위협하는 기세로 성장해왔다. 미국 소매시장에서 식물성 대체육 판매는 18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31% 증가해온 것으로 추산된다. 코로나는 식물성 대체육의 육류 시장 점령을 더욱 가속화한 셈이다.

■대체육도 앞서가는 수출국=대체육 시장의 성장은 결과적으로 진짜 고기 시장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런데 대체 단백질 시장의 성장은 나라마다 차이가 크다. 일찍부터 대체육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EU 등은 세계적으로 대체육 시장이 가장 크고 또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 FI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9년 기준 국가별 대체육 시장 규모는 미국이 약 10억 달러로 가장 크고 그 다음이 영국(6억달러), 중국(2억8천만달러), 독일(2억6천만달러) 순이며 우리나라는 38번째에 불과하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결과적으로 대체육 소비가 늘면 상대적으로 진짜고기의 소비가 줄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최근 보스톤컨설팅그룹이 발표한 ‘단백질 전환’ 보고서에 따르면 북미와 유럽이 대체 단백질에 있어서 가장 성숙한 시장이며 기후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더 빠르게 시장을 넓힐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유럽과 북미의 경우 25년 고기 소비량이 정점을 찍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미국과 유럽 축산업계는 이미 대체육 시장의 확대를 경계하고 나선지 오래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체육 시장도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수준이며 축산업계는 대체육에 어떻게 대응할지 이제 막 논의를 시작한 단계다.

■대체육만 문제?=최근 한국에서도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비욘드미트 등 해외 대체육 제품들은 이미 국내 식품 회사들이 수입해 시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가 하면 얼마 전 국내서 처음으로 배양 돼지고기가 개발되는 등 국내서도 관련 제품의 개발과 출시가 줄을 잇고 있다. 양돈 등 축산업계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그런데 대체육 문제가 비단 대체육 방어에서 그칠 문제일까? 앞서 지적했듯 대체육 시장이 우리보다 먼저 성장하기 시작한 미국이나 유럽, 캐나다 등은 세계적인 육류 생산 및 수출국들이다. 때문에 이들 나라 축산업계는 자국 내 줄어드는 소비 시장을 대신할 대체 시장 찾기에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 아직 진짜 육류에 대한 소비가 풍부한 한국을 비롯한 수입국들은 쉽게 공략 가능하면서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대체 시장일 수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세계적인 대체육의 부상은 대체육 자체로도 한돈 시장을 위협하는 동시에 그보다 먼저 수입육의 더 거센 공세를 불러올 수 있다는 가능성도 대비해야 할 문제가 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