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녹음] 돼지 등급판정,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을
[세미나 녹음] 돼지 등급판정,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을
  • by 김현구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 13일 aT센터에서 돼지고기 등급판정 제도 개선 및 돼지고기 후지 소비 확대방안이라는 주제로 한돈산업 발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의 주요 의견을 간추렸다.…◯

등급 판정, 시장과 연계 안 돼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1993년 돼지고기 등급제가 시행된 이래 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등급판정 결과가 소비시장과 연계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높은 가격의 1+등급을 판정받은 지육이 소비시장에서는 1+등급으로 판매되지 못하고 다른 등급과 혼합 판매 되고 있다. 이는 현행 돼지등급판정 제도가 소비시장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때문으로 돼지는 소와 달리 6개월 단기 비육사육 특성상 개체별 변별력이나 품질 차별성이 미미하여 등급구분(1+, 1, 2등급)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등급 제도 개선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수렴해 생산자 중심서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지원금 늘려 수출 적극 도모

■김용철 육류유통수출협회장=돼지고기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부위별 수급 불균형 해소가 제일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국내산 육가공 원료육의 유통체계 개선을 통한 뒷다리살 사용 확대가 필요, 후지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육가공햄(햄, 소시지 등) 원료육의 사용량을 확대해야 한다.또한 수출 지원금 확대를 통해 돼지고기 수출도 도모해야 한다. 아울러 돼지도체 등급제는 소비자 중심으로 개선돼야 한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등급별 삼겹살 육질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1등급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1+등급이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맛 평가도 1등급이 1+등급보다 선호도가 높았다. 이를 볼 때, 현행 돼지 등급제는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맛과 육질과는 상이,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돼지 등급 이원화 적용 바람직

■진구복 전남대학교 동물자원학부 교수=현행 돼지 등급제도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돼지고기 구매 시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는 돼지의 경우 온도체 판정으로 도체상태에서 등급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돼지 등급판정 제도는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요인을 선별하여 이를 시장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지금의 온도체 판정되는 획일적인 등급제보다는 신선육으로 판매할 수 있는 도체와 가공육으로 판매할 도체를 분류, 등급 방식을 2원화하여 적용시키는 것이다. 즉 도체 중심의 1차 등급판정에서 1+‧1등급은 신선육 등급으로, 2등급 이하는 육가공원료로 소비토록 분류하는 방식이다.


다산 모돈에 맞는 등급 개정을

■하태식 한돈협회장=돼지도체 등급 판정 기준 개정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기본 등급 기준에서 육량 및 육질 판정 기준을 보다 변별이 가능하도록 개정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한돈농가와 육가공업체, 소비자가 원하는 등급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농가 입장에서 보면 최근 다산성 모돈 도입으로 변화하는 생산 현장 상황에 맞춘 등급 기준 변경이 요구된다. 현행 등급 판정 기준에서 도체중 구간대를 넓혀서 농가 출하를 용이하게 하고, 등지방 두께를 차별화 할 수 있다면 최근 소비자 선호가 높은 흑돼지 등의 장점도 수용할 수 있다. 또한 한돈 뒷다리 적체 해소를 위해서는 정부의 수출 의지가 중요하며,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


자동 기계 등급 판정 확대 절실

■박광욱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도드람조합은 2013년부터 자동도체판정장치를 도입해 소비자 들의 육류 선호도를 파악하고 있다. 특히 돈육 소비량이 가장 많은 삼겹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삼겹의 근간지방 비율 13%~17% 구간이 가장 높았다. 이 같은 비율의 돼지의 경우 지육 상장 시 평균 단가보다 암퇘지의 경우 kg당 300원, 거세돼지의 경우 100원이 높았다. 이를 볼 때 소비시장과 경매시장의 가격 형성 괴리감, 즉 시장별 선호 지육의 상이한 부분도 기계판정 도입으로 간극을 좁힐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소비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변화될 것이므로 유동적으로 변화를 감지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자동기계등급판정이 유리, 확대 보급이 필요하다.


등급제도 의무화서 자율로 변경을

■이범권 ㈜선진 총괄사장=온도체 상태에서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은 매우 제한적이다. 지육의 품질은 사후대사과정을 거치면서 처리 방식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외국의 경우 등급기준에 품질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의무가 아닌 자율적 방식으로 이뤄져있다. 이에 등급제 의무화보다는 자율화를 통해 고객가치창출이라는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믿고 맡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산업은 가치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민할 것이고, 결국 한돈의 세계적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효율적이고 빠른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