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람양돈농협, 양돈전문사료공장 본격 가동
도드람양돈농협, 양돈전문사료공장 본격 가동
최신식 시설로 특화 설계
조합원 생산비 절감 기대
오는 4월 17일 준공식 개최
  • by 양돈타임스

도드람양돈농협(조합장 박광욱)의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이 2월부터 본격 가동하며, 조합원들에게 고품질 사료를 공급하고 있다.

도드람은 지난해 9월 '제2 사료공장'인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을 준공하고, 올 1월HACCP 적합 판정을 빠르게 통과했다. 이천 배합사료공장의 월간 생산량은 약 2만톤에 달하며, 제1 공장인 정읍공장과 합하면 월에 총 4만5천톤의 생산이 가능하다. 사료 자급률 향상은 특히 외부환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조합원 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안정적인 농가 운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천 배합사료공장은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으로 특화 설계됐으며, 최신식 시설을 갖춘 스마트팩토리다. 공장 설계단계부터 원료와 제품의 품질보증 검증 및 분석체계를 확립해 사료 품질이 크게 개선됐고 조합원 농가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전염병으로 인한 양돈농가의 어려움을 공감하여 사료 상-하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 질병 전파를 최소화하는 방역체제를 구축했다.

도드람은 오는 4월 이천 배합사료공장 준공식을 개최할 예정으로, 정읍공장에 이어 제2 사료공장으로 직영공장 운영을 통해 효율적인 품질관리와 원가관리로 조합원 농가의 편익 증대와 최소 생산비에 의한 원가절감이 가능해져, 조합원들이 더욱 안정적으로 농장을 경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 조합원 양돈농가에 직영 사료를 공급할 수 있으며, 경기, 강원, 충북 지역 모두 이용 가능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통해 조합원 경쟁력 강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이천 양돈전문 배합사료공장 준공으로 직영공장의 생산량 및 생산비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많은 이점을 확보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중부권 거점사료공장으로 자리매김하여 더욱 체계적인 품질과 원가 관리가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