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중립, 또 다른 규제 안돼
탄소 중립, 또 다른 규제 안돼
한돈미래연구소, 탄소 중립 토론회 개최
한돈 탄소 배출량 전체 대비 0.4% 미미
“규제 아닌 지원 통해 배출량 저감을”
  • by 김현구

한돈업계가 탄소 중립이 양돈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필요한 과정으로, 어렵지만 실천해야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탄소 중립이 농가의 또 다른 규제로 작용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한돈협회 한돈미래연구소는 지난 3일 정부, 학계, 시민단체, 농가 등 업계 관계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과학적이고 실현 가능한 한돈산업의 탄소 중립 이행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한돈산업 탄소 중립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박중신 한돈미래연구소 부소장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축산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양적으로 전체 배출량의 1.3%에 불과하고, 양돈 부문에 한정하면 0.4% 미만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연구소는 한돈산업 탄소 배출량에 비해 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들이 농가에 규제가 되지 않도록 규제 대신 탄소 중립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 및 제도 개선을 선제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경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농가들에게 얘기하고 싶은 것은 탄소 중립이 규제가 아닌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추진될 사항이다”며 “저탄소 축산물 인증 생산 확대를 통해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축산 분야 탄소 중립 방안은 가축분뇨 정화처리, 바이오차, 기존 퇴액비 경축순환 활성화 좋은 모델이 가장 첫 번째일 것이다”며 “이를 위해 각 지역 특징 및 농가 유형에 맞게 탄소 중립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 확대를 위해 내년 시범사업으로 30~40개 농가에서 저탄소 축산물 인증 사업 추진 및 저탄소 우수 지역 선정을 통해 저탄소 축산물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향후 축산분야 탄소 공익 직불금도 요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토론회 참석자들은 한돈산업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고, 정부의 지원이 뒤따라야 하며 특히 정부의 정책들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 농가와 충분한 소통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