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돼지 저승사자 ‘PED’ 극성
봄철 돼지 저승사자 ‘PED’ 극성
경기도 PED 발생 주의보 발령
경남, 제주, 전북 이어 네 번째
항체율 낮고, 일교차 심한 영향
  • by 양돈타임스

전국에서 PED 발생이 심상찮다.

올해 경남, 전북,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곳곳의 양돈농가에서 ‘돼지유행성설사병’ 잇따라 발생, 해당 도(道)는 PED 발생 주의보를 발령했다.

특히 최근 양돈장 사육규모가 충남지역 다음으로 많은 경기도 역시 지난 22일부로 도내 전역에 ‘돼지유행성설사병(PED)’ 발생주의보를 발령, 양돈농가에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고 당부했다.

경기도는 지난 2018년 28건, 2019년 1건, 2020년 1건으로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2021년 6건, 올해 1월~4월 사이 12건으로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돼지유행성설사병’은 제3종 가축전염병으로, 주로 구토나 탈수, 식욕결핍, 수양성 설사 등의 임상증상을 보이며, 생후 1주 미만 자돈의 경우 폐사율이 50~100%에 달할 정도다.

이 같이 올해 PED 기승을 부리는 원인은 일부 지역에서 돼지유행성설사 방어 항체율이 20% 이하를 형성하고 있는 등 PED에 취약한 환경이 조성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올해 봄철은 예년과 달리 때 이른 30도가 넘는 기온 등 일교차가 큰 변화무쌍한 날씨 속 아침, 저녁으로 기온 차이가 10℃ 이상 발생해 돼지의 면역력을 저하하는 등 돼지유행성설사병 확산을 부추기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철저한 차단방역만이 돼지유행성설사병 피해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다며 일교차가 큰 5월초까지 유행이 예측됨에 따라 돼지유행성설사병 백신접종과 더불어 농장 내 출입차량과 방문자 및 농장 내·외부 소독을 철저히 실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