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농축수산업 탄소 배출 32~38% 감축
2050 농축수산업 탄소 배출 32~38% 감축
대통령 직속위 시나리오 발표
2천470만톤서 1천540만톤으로
양돈 등 축산업 정책 변화 예상
  • by 김현구

2050년 탄소 중립 시나리오가 발표됐다. 이에 향후 양돈 등 축산 정책의 시계도 탄소저감 흐름 방향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 축산업계에 미칠 파장에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대통령 직속 2050 탄소 중립 위원회(이하 탄중위)는 지난 5일 ‘2050 탄소 중립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하고, 화석 연료 유지‧중단 등 세 가지 시나리오로 구분한 탄소 배출 저감안을 제시했다. 이 중 농축수산 부문 탄소 감축안은 2018년 2천470만톤 대비 31.2~37.7% 감축한 1천540만~1천710만톤을 설정했다.

이 중 국내 축산 관련 탄소감축 부문에는 가축 관리를 통한 온실감축 방안이 제시됐다. 탄중위가 제안한 방안은 ‘저탄소 가축관리시스템 구축’이다. 이를 위해 저메탄·저단백 사료로의 품질 개선을 제안했다. 초안에 따르면 가축사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48%는 메탄가스와 아산화질소다. 메탄가스와 아산화질소는 가축의 소화 및 분뇨에서 주로 배출된다. 저단백 사료는 단백질 내 질소 성분을 줄일 수 있다. 이는 분뇨에서 발생하는 질소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가축분뇨를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처리율 확대를 제시하겠다는 것. 가축 분뇨에서 발생하는 메탄을 에너지원(바이오가스)로 활용을 통해 2050년까지 35% 이상으로 증가시킬 예정이다.

문제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미한 양돈 사육단계까지 탄소 저감을 이유로 각종 제도를 제정, 농가들에게 또 다른 규제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특히 축산부문에서 탄소 중립을 위해 가축분뇨를 바이오가스‧고체 연료의 에너지화를 통해 탄소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나, 님비 현상으로 가축분뇨 처리시설 확대 한계에 부딪치고 있다. 결국 양돈 및 축산부문의 성과를 내기 위해 양돈 사육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향후 축산농가 메탄 가스 발생을 이유로 적정규모 사육에 대한 점검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이 정부의 탄소 중립 추진에 양돈 등 축산업계는 기회보다는 위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