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순환농업협회, 축분 바이오가스 활성화에 앞장
자연순환농업협회, 축분 바이오가스 활성화에 앞장
덴마크 얼라이언스社와 MOU 협약
축분 신재생에너지로 탈바꿈 기대
  • by 김현구
14일 자연순환농업협회와 덴마크 바이오가스 얼라이언스간의 바이오가스 기술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기홍 자연순환농업협회 회장, 폴 아이너 라스므센 덴마크 바이오가스 얼라이언스 대표.

자연순환농업협회(회장 이기홍)가 국내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산업화 활성화를 위해 덴마크와 기술 협력을 맺었다.

협회는 지난 14일 경북 고령군에 위치한 ‘해지음’에서 덴마크 바이오가스 얼라이언스(대표 폴 아이너 라스므센)와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분야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날 양 기관은MOU를 통해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제공과 교육, 연구 등 사업추진과 관련한 사항에 대하여 상호 협력키로 했으며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분야 투자 및 운영 등에 관한 협력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이날 협회 이기홍 회장은 “덴마크는 우리나라와 같이 집약 축산 형태라 축산분뇨로 인한 환경문제로 고심하여 왔었지만 축분에 대한 획기적인 인식 변화로 축산분뇨를 신재생에너지 원료로 사용하는 바이오가스 시설로 최근 자원화에 성공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협회는 이번 MOU를 통하여 정부의 ‘2050 탄소 중립’ 실천에 주도적이고 선도적으로 앞장서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폴 아이너 라스므센 덴마크 바이오가스 얼라이언스 대표는 “이번 MOU를 계기로 덴마크의 바이오가스의 다양한 사례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기술협력을 진행하고자 한다”며 “한국은 축산분뇨 자원화가 그동안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바이오가스 시설 규모를 하루 200톤 이상으로 확대해 한국에서도 바이오가스 시설 건립 및 운영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MOU 체결식에 참석한 아이너 얀센 덴마크 대사는 인사말에서 “덴마크는 탄소중립을 위해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이 커다란 성과를 낼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한다”면서 “오늘 이 MOU가 녹색경제와 에너지전환을 향한 이정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MOU 체결식에 참석한 곽용환 고령군수는 아이너 얀센 덴마크 대사에게 고령을 상징하는 가야금 모형을 선물하며 “한국과 덴마크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탄소중립의 핵심으로 축산이 역할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한편, 덴마크 바이오가스 얼라이언스는 덴마크의 바이오가스 전문 기업들이 한 팀이 되어 기술개발, 시설, 재정 등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를 제공하는 협의체이며, Renew Energy(바이오가스 총괄 기술), Gemidan Ecogi(유기성 폐기물 전처리), Biogasclean(친환경 탈황 시설 업체), Ammongas(바이오메탄 고질화, 악취 관리 시설), EKF(덴마크 수출보증재단) 등 5개사가 현재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또한 덴마크 유수의 대학 및 연구소와 협업하고 한국, 미국, 호주 등과 활발한 교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