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멧돼지 관리 또 ‘뒷북 대응’
환경부 멧돼지 관리 또 ‘뒷북 대응’
가평서 발견 후 울타리 확대 추진
한돈협 “광역수렵장 확대 운영” 촉구
  • by 김현구
광역울타리 보강 설치 계획 노선(안)
광역울타리 보강 설치 계획 노선(안)

최근 야생멧돼지에서 ASF가 남하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의 뒷북 대처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환경부는 최근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2차울타리 내 지역을 대상으로 멧돼지 개체수 현황을 조사한 결과, 발생 전 당시(2019년 10월)와 비교하여 최근(2020년 9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개체 수가 약 83%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1㎢당 멧돼지 개체수인 서식밀도는 2019년 6.1마리/㎢에서 2020년 1.4마리/㎢로 감소, 야생멧돼지에서의 순환 감염을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자신했다.

그러나 환경부가 자신만만하던 광역울타리 경계를 넘어 지난달 ASF 감염 멧돼지가 경기도 가평의 개곡리 산자락에서 무더기로 나왔다. 이에 환경부는 부랴부랴 광역울타리 추가 설치를 비롯해 울타리 점검과 보강을 실시한다고 밝혀, 뒷북 대응이라는 논란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한돈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가평 멧돼지 ASF 확산은 환경부의 정책 실패가 명백한 원인이다”며 “환경부가 ASF 확산과 재발방지를 위해서 하루 속히 야생멧돼지의 남하 저지를 위한 유례없이 강력한 대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협회는 이를 위해 강원 5개 시군(횡성, 평창, 강릉, 홍천, 양양)에 국한된 광역수렵장 운영 계획을 경기남부 4개 시군과(남양주, 양평, 광주, 여주)와 강원남부 6개 시군(횡성, 평창, 강릉, 홍천, 양양, 원주)을 잇는 광역수렵장으로 확대 운영하고, 광역수렵장으로 수렵인을 총동원하기 위해 광역수렵장 외 타 지역의 모든 수렵 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