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 "농가에 더 가까이"
축산물품질평가원 "농가에 더 가까이"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 개편
  • by 양돈타임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은 축산농가가 축산데이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 축산 정보 연계 시스템인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개편키로 했다.

지난 2021년 구축된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은 축산 관련 허가·이력·방역 등 기관별로 분산된 축산데이터를 한데 모아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정부의 정책지원 및 방역 관리를 위해 지자체 공무원 등 업무 담당자가 이용해왔다. 반면 축산농가는 관련기관에 농장정보를 등록했음에도 정작 본인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각 기관의 시스템에 접속해 일일이 내려받거나 방문하여 종이 서류로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축평원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농가에서도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한다. 농가가 스마트폰에서 농가용 앱에 접속하면 △가축 사육시설 및 사육현황 △등급·이력정보 △인근 가축질병 및 방역 정보 △폭염날씨 정보 등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통합한 본인의 농장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질병 발생 상황에 대비하고, 사육환경 개선이나 폭염 피해 예방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저탄소 축산물인증, 암소비육지원 등 축산정책 사업에 참여하는 농가는 해당 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하는 절차상 불편함이 있었으나, 개편 후에는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각종 정책지원에 대한 진행 상황도 알림 받을 수 있어 농가의 편의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축평원은 신규 축산데이터 연계, 농장통합번호 제공 기반 마련 등 정보 연계를 더욱 강화하여 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활용 전문가 및 축산농가가 참석하는 협의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농가가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이다.

박병홍 원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축산 빅데이터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이 큰 화두가 되고 있다"며 "최근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 비전을 선포한 만큼 축평원은 축산분야 데이터 중심기관으로서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축산업계 종사자의 편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