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미래연구소 7개 과제 선정
한돈미래연구소 7개 과제 선정
현안=ASF, 탄소중립‧동물복지
지속=인재 육성법 제정안 마련
장기=인식 개선‧한돈 고급화 방안
  • by 김현구

한돈미래연구소(소장 김성훈)가 한돈산업 단기‧중장기 7개 과제를 선정해 중점 추진키로 했다.

연구소는 지난 2월 ‘급변하는 한돈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 한돈농가의 권익향상을 제고’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에 최근 연구소 운영 방안을 발표, ‘변화하는 한돈산업에 신속·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 제안과 논리 개발로 지속 가능한 한돈산업 발전을 유도’라는 목표 아래 현안과제와 중·장기적 추진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현안 과제로는 △야생멧돼지 ASF 상재화에 따른 대응방안 제시 △탄소중립‧동물복지 등 현안쟁점에 대한 연구를 진행키로 했다. 또한 지속 추진 과제로는 △젊은 한돈인 육성·지원 제도 개선방안 마련 △한돈산업육성법(가칭) 제정안 마련 등이며, 중·장기적 추진 과제는 △지속가능 한돈산업 발전 주요 전략 △한돈산업 소비자 인식개선 방안 제시 △소비 친화적 한돈 고급화 전략방안 수립 및 제안 등이다.

연구소는 금번 마련된 사업 추진계획은 한돈산업관련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되어 주요사항을 결정하는 운영위원회에서 3차례의 회의와 논의를 거쳐 마련하였고, 앞으로도 운영위원회에서 동 사업계획이 원활하고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수시·정기적으로 점검·평가하고 자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성훈 한돈미래연구소장은 “사업 추진계획이 원만하게 추진되도록 하기 위해 각 분야별 전문가 인재풀을 구축하여 분야별 전문가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각 현안 사안에 따른 전문가 풀을 활용하여 각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 적정성 등을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손세회 한돈협회장은 “현안 대응과 미래 한돈산업이 지속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사업을 적절히 조화시켜 2022년 사업계획을 마련하였다. 필요시 연구소 인원을 보강하여 사업추진의 효과성을 높일 것"이라며 "농가의 권익향상에 필요한 일이라면 그때 그때 신속·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한돈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