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돈 이력제 추진에 한돈업계 ‘난색’
모돈 이력제 추진에 한돈업계 ‘난색’
농축산부, 금년 시범사업 실시 추진
사업비용 자조금 충당 요구에 반발
사육 정보 수입 업체가 악용 우려도
  • by 김현구

정부가 소에 도입했던 이력제 사업을 전국 양돈장 모돈에도 확대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008년 전국에서 사육되는 소를 개체별로 관리하고 도축·유통되는 축산물을 추적 관리하고 방역관리의 효율성 및 축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소 이력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최근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돼지도 소와 같은 개체별 관리를 위해 모돈 개체별 이력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금년 중으로 모돈을 사육 중인 전국 양돈장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될 것임을 시사했다.

정부가 추진하려는 모돈 개체별 이력제 추진 사업은 모돈(후보돈) 전체에 귀표 부착을 통해 농장은 모돈에 대한 주요 사항을 개체 관리카드에 기록하고, 이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신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 같이 정부의 모돈 이력제 사업 추진에 한돈업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는 모돈 이력제 추진으로 양돈장에 대한 또 다른 규제가 될 수 있으며, 향후 연간 도축두수 사전 예측이 돈육 수입 업체들에게 큰 정보가 됨으로써 한돈 가격 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정부가 모돈 이력제 시범 사업 추진과 관련된 비용을 한돈자조금에서 충당을 종용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한돈업계는 정부의 모돈 이력제 사업의 성급한 추진보다는 한돈협회 등 현장 관계자들과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