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 효과 높일 면역강화제 개발
구제역 백신 효과 높일 면역강화제 개발
O형‧A형 바이러스 모두 방어
고품질 한국형 백신 개발 기대
  • by 임정은
구제역 백신용 면역강화제(rpHSP70-AD) 구조
구제역 백신용 면역강화제(rpHSP70-AD) 구조

구제역 백신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게 해줄 면역강화제가 개발됐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최근 생체 내 면역시스템 조절을 통해 구제역 백신 효과를 높이는 새 구제역 백신용 면역강화제를 개발했다. 현재 사용되는 구제역 백신의 대부분은 오일성 백신보조제를 포함한 것으로, 접종 후 항체 유도까지 걸리는 기간이 길고 지속 기간은 짧아 주기적으로 백신을 반복 접종하고 있으며, 동일 혈청형 내 여러 지역형 바이러스들에 대한 교차면역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검역본부는 현행 백신의 기술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세포성 면역 반응과 체액성 면역반응을 동시에 유도하여 동물의 면역시스템을 강화하고, 다양한 구제역 바이러스에 대해 광범위 방어효과를 나타내는 신개념의 면역강화제를 개발하였다.

새로 개발된 면역강화제(rpHSP70-AD)는 선천성·적응성 면역반응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돼지-유래 열 충격 단백질(HSP70)*과 구제역 바이러스의 방어 관련 주요 단백질 및 다양한 면역강화 분자들을 결합하였다. 이 면역강화제를 함유하는 구제역 백신을 접종한 결과 돼지에서 탁월한 면역반응을 유도하였으며, 구제역 O형 및 A형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효과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제역 백신 면역강화제(rpHSP70-AD)의 작용 기전
구제역 백신 면역강화제(rpHSP70-AD)의 작용 기전

이번 연구 결과는 고품질의 한국형 구제역 백신 개발뿐 아니라 다른 가축 질병의 백신 개발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검역본부 박종현 구제역백신연구센터장은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백신 면역강화제는 고품질 백신 개발의 기틀을 마련였으며, 향후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한 백신 연구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해 나가는 다양한 원천기술들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국가 방역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