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살처분 정책 이제는 지양해야
[기자의 시각] 살처분 정책 이제는 지양해야
  • by 김현구

최근 강원도 영월 및 양양 지역 멧돼지에서 ASF가 검출되면서 경기북부‧강원도를 넘어 산맥을 타고 충북‧경북지역까지 ASF 사정권에 접어들었다. 울타리를 넘은 멧돼지로 인해 사실상 전국이 ASF 확산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

이에 전국의 한돈농가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멧돼지로 자칫 내 농장 돼지들이 살처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축산부는 최근 ASF 위험 농장을 선정하고, 방역 미흡사항이 적발된 후 미흡 사항이 즉시 보완되지 않은 농장에 대하여는 예방적 살처분 실시를 고려하겠다고 농가들을 위협하고 있다. 즉 예방적 살처분을 통해 확산 고리를 끊겠다는 것이다. 이에 농가 및 업계 관계자들은 살처분이 능사는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멧돼지 때문에 집돼지를 희생하는 일은 정부 방역 실패를 농가에게 전가하는 일이라고 성토한다.

정부는 2011년 이후 가축질병 확산을 저지하고, 살처분을 지양하기 위해 그동안 소독 인프라 구축 및 데이터 수집을 통한 방역 체계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현재 모든 축산 차량은 GPS가 장착되어 있고 축산관련 종사자들도 휴대폰과 신용카드 등을 활용하여 충분히 역학조사가 가능하다. 그럼에도 왜 무리한 살처분 정책을 지향하는지 정부에 묻고 싶다. 특히 중앙정부의 코로나 K-방역의 효과가 다방면에서 입증하고 있는 지금 왜 가축전염병에는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지 답답할 노릇이다.

정부에게 다시 묻고 싶다. 들판에 서식하는 야생멧돼지의 대대적인 근절은 어렵고, 예방 살처분하는 동물들은 왜 이렇게 쉽게 묻을려고 하는지 그 기준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 AI‧ASF 전염병 시대, 방역의 성패는 살처분을 최대한 지양하고 농가의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한으로 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