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 상속 공제 최대 100억원 추진
영농 상속 공제 최대 100억원 추진
현행 20억원서 종사기간 따라 상향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 발의
  • by 김현구
정운천 국회의원
정운천 국회의원

영농 상속공제 한도가 최대 100억원까지 상향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정운천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지난달 30일 영농후계자의 유입을 장려하고 원활한 영농 승계를 지원하기 위해 현행 20억 원인 영농상속공제 한도를 영농 종사기간에 따라 최대 100억원까지 상향하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법은 영농후계자의 원활한 영농 승계를 지원하고자 상속받는 농지 등에 대해서 20억 원을 한도로 상속재산가액에서 공제하고 있다. 그러나 농업 현장에서는 농지가격이 상승하고 농업의 규모화가 진행되면서 실제로 상속받는 재산가액이 100억원을 훌쩍 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가업상속공제의 공제 한도는 최대 500억원이지만, 영농상속 공제 한도는 20억 원에 불과해 과세형평성이 맞지 않아 농지가격 상승 및 농업의 규모화를 감안하여 영농상속공제 한도를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정 의원은 영농상속공제 한도를 영농 종사기간에 따라 최대 100억원(5년 미만=50억원, 5년 이상=70억원, 10년 이상=100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이 담긴 ‘상속세 및 증여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정운천 의원은 “현행 상속공제 수준으론 원활한 영농 승계가 어려운 만큼 영농상속공제 한도의 확대가 필요하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농어업인의 세부담을 경감하고 원활한 영농 승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