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잡으려다 양돈농가 잡을라?
물가 잡으려다 양돈농가 잡을라?
정부, 추석 돈육 물가 안정 물량 확대 추진
돼지고기 수입 절차 간소화 등 추진할 듯
한돈업계 "명백한 시장 개입 처사" 강력 반발
  • by 김현구

정부가 물가 안정을 이유로 명절 기간을 대비해 돼지고기 수입량 확대 등 돼지고기 안정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한돈업계는 시장을 교란하는 정부의 명백한 개입이라고 크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물가안정을 위해 추석기간 중 평년대비 소고기는 10%, 돼지고기는 5% 수입물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수입 검사절차 간소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돈협회는 즉각 반발했다. 협회는 농축산물 수급물량이 3~5% 등락하는 경우 산지가격이 폭락·폭등하는데, 정부가 돼지고기 수입을 5% 확대하는 조치는 생산비의 급격한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돈농가를 말살하려는 정책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돼지 생산비의 50∼60%를 차지하는 사료비가 전년 대비 20% 인상, 코로나 확산 등으로 인한 외국인 근로자 수급부족에 따른 인건비 10% 상승, ASF 발생에 따른 8대 방역시설 설치 의무화로 호당 약 3천5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등 양돈농가의 경제적인 어려움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협회는 정부가 검사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돼지고기 수입물량을 확대시키는 계획을 전면 철회해 줄 것을 물가당국에 강력 요청했다. 

아울러 물가 당국은 최근 한돈가격 강세 원인이 돼지고기 공급 부족이라는데 인식함에 따라 공급량 확대를 위해 돼지 출하 체중 기준을 평시 115㎏에서 100~105㎏으로 낮춰 출하 마릿수를 늘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돼지고기 가격 인하 정책이 자칫 돼지가격 폭락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폭염으로 돼지 체중 미달된 돼지가 쏟아지는 가운데 체중을 낮춰 출하를 독려하겠다는 것은 도매시장에 비규격돈 출하 돼지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 인위적으로 돼지고기 가격을 인하하겠다는 정부의 명백한 시장 개입”이라고 꼬집었다.

이 같이 한돈업계는 물가당국의 돼지고기 가격 인하 방침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공급을 통한 인위적인 시장 개입보다는 소비 확대 정책을 추진을 통해 높아진 삼겹 가격 인하를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