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백신 접종 통한 청정국 추진
구제역 백신 접종 통한 청정국 추진
비발생에도 백신 지속 사용
주변국 발생으로 재발 우려
국산 백신, 이상육 저감에 초점
  • by 김현구

정부가 구제역 백신 국산화를 통해 ‘백신 접종 청정국’ 지위를 회복해 지속 유지할 방침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해 ㈜FVC(녹십자수의약품‧고려비앤피‧코미팜 컨소시엄) 구제역 백신 국내 생산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제역 백신 국내생산 기반 구축을 위해 구제역 백신 생산기술 공유 및 공동연구를 진행키로 했다. 이에 검역본부 구제역 백신 연구 센터는 국내 분리 구제역 바이러스 등을 활용한 종자바이러스를 개발하고, 자체 확립한 생산 원천기술을 ㈜에프브이씨에 연차적으로 이전 중이다. 특히 ㈜FVC는 내년 구제역 백신 제조를 위한 국산 구제역 백신 공장이 건설될 전망이다.

이 같이 구제역 백신 국산화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구제역 백신 접종 청정국’ 지위를 목표로 구제역 비발생에도 백신을 지속 사용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서 “구제역이 동남아 등 해외에서 지속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교역량이 많은 우리나라에 언제든지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 정책을 중단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백신 접종 청정국을 목표로 구제역 방역 정책이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산 구제역 백신 개발과 관련,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는 백신은 소 및 돼지 모두에게 사용되는 백신이지만 국산 구제역 백신은 돼지 전용으로 개발, 이 백신이 개발되면 이상육 저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이 박 본부장은 최근 구제역 백신 부작용의 하나로 이상육 발생 부분을 부분적으로 인정하며, 구제역 백신 개발 과정에서 이상육 문제를 해결 과제로 지목하면서 향후 농가들의 백신 접종 기피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