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처분 보상금 및 생계 안정 자금 지원” 당부
“살처분 보상금 및 생계 안정 자금 지원” 당부
문 대통령, 7일 수석 보좌관 회의서 밝혀
최우선 과제 한강 이남 확산 저지에 총력
ASF 발생은 국가 경제 전방에 영향 미쳐
  • by 김현구
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양돈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상금 지급과 생계 안정 자금 지원을 잘 챙겨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개최된 수석 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대응에 언급, 이 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현장의 노고가 크다. 방역 담당자들과 관계 공무원들의 밤낮 없는 수고에 격려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살처분, 이동제한 등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축산 농가의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우선 과제는 다른 지역, 특히 남쪽으로 확산을 막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강화, 김포, 파주, 연천 등 발생 지역에서 사육하는 모든 돼지를 예방적 살처분을 넘어 전량 수매 비축하는 등 전에 없던 과감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며 “또한 유엔군 사령부와의 협의와 북측에 대한 통보절차를 거쳐 DMZ를 포함한 민간인 통제선 이북 전 접경지역에 군 헬기 항공방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장기적인 대책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양돈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상금 지급과 생계 안정 자금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기 바란다”며 “상대적으로 질병관리가 쉬운 스마트 축사 등 축산 시스템을 선진화하는 방안도 더 속도 있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 가축전염병은 축산 농가만의 문제가 아니다. 축산 가공 등 관련 산업의 수출과 관광산업, 소비 위축 등 국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선제적 방역과 발 빠른 대응으로 매년 발생하던 조류독감과 구제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에 차단한 경험이 있다. 이번 기회에 국가 가축전염병 대응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가축전염병 바이러스 연구와 백신 개발, 역학조사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연구기관 설립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안을 국가적 과제로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