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돼지 폐사율 줄여 돈육 자급률 높여야”
[미니인터뷰] “돼지 폐사율 줄여 돈육 자급률 높여야”
소비량 증가, 수입돈육만 수혜
각종 규제로 생산량 정체 양상
출하 증가 위해 폐사율 줄여야
신축 및 개보수 정책 완화 필요
자조금, ‘방역’ 투자 확대 바람직
생산성↑‧물가‧탄소중립 ‘일석삼조’
  • by 김현구
윤희진 전 다비육종 회장

한돈업은 지난 10년간 축산업 허가제, 축사 거리 제한 등 각종 규제로 돼지 사육규모가 정체돼 있다. 이에 자급률도 하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전국 양돈장 폐사율의 획기적인 감소를 통한 생산성 증가가 해법으로 제기됐다. 이를 위해 현재 전국 양돈장 평균 폐사율 감소를 위해 시설 투자 및 개보수를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자급률도 높이고, 탄소 중립 및 물가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윤희진 다비육종 전 회장은 작년 12월말 양돈타임스를 방문, 양돈타임스와의 짧은 인터뷰를 통해 한국 양돈업 진단과 함께 한돈업의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모색했다. 이날 윤 회장은 본보 1천132호 1면에 게재된 『돈육 소비 늘면 뭐하나…수입육만 호시절』 기사와 관련, 돈육 소비 증가 현상은 반기지만 한돈보다 수입육이 큰 수혜를 보고 있는 현상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22년 1인당 돈육 소비량 30kg 돌파는 한돈업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며 “이는 한돈 소비량이 증가해서 높아진게 아닌 수입 돈육 소비량이 더욱 증가한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한돈업은 지난 2013년 시행된 축산업 허가제로 사실상 신규 허가는 어렵고, 개축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현장 상황을 전했다. 특히 일례로 “깊은 산골에다 양돈장 신축을 위한 최적 지형을 찾아 신규 허가를 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허가를 쉽게 내주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즉 사실상 양돈장 신축은 이제 ‘하늘의 별 따기’라는 것.

이런 상황에서 한돈 소비량 증가는 한계점에 도달, 한돈 시장은 향후 가격 경쟁력이 높은 수입육에 의해 잠식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러나 윤 회장은 한 가지 복안으로 “신규 허가 및 개축 제한 상황에서 결국 한돈농가 폐사율을 줄여가야 폐사율을 줄인만큼 출하 증가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돈팜스에 따르면 국내 한돈농가의 평균 폐사율은 15%로 양돈 선진국 2~3%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에 윤 회장은 정부가 생산성 증가를 꾀하는 농가들을 위해 대규모의 시설 투자 지원 및 돈사 개보수 정책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래야 농장 생산성도 개선되고, 자연스럽게 자급률도 높아지고, 결국 탄소 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 마침 최근 정부도 ‘축산분야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생 성장 전략’ 발표를 통해 양돈장 MSY가 오는 30년 25두로 증가할 시 돼지고기 kg당 생산당 온실 가스 발생량이 직접 감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잠시 차로 목을 축인 후 윤 회장은 “미래 양돈에 있어 가장 걱정되는 것은 질병이다. 특히 PRRS는 한번 걸리면 매우 어렵다. 방역이 사전에 미흡했으면 사후에 잘 처리해서 청정화에 주력해야 한다”며 “방역을 법으로만 강화하지 말고 돈사 시설 개선을 통해 방역할 수 있도록 신-증축 조건을 완화하고, 아울러 방역에 자조금 이용도 적극 검토해 반영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양돈 2세들의 안정적인 사업 정착과 미래 양돈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

그는 “양돈 인-허가 규제 완화는 생산성 제고와 아울러 2세들의 유입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또 돈사의 신개축 및 증축 완화를 통해 최근 ICT 시설 및 AI 기술도 보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려 한돈업이 4차 산업을 리딩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농가 방역 의식도 제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외국인 노동자 입국 이후 공항에서 바로 농장으로 가면 안 된다”며 “일정 기간, 일정 장소에서 교육시키고 소독해서 현장에 투입해야 방역도 되고 생산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윤 회장은 “미래 한돈업 발전을 위해서는 생산성 하위 농가들의 MSY 제고를 통한 상향 평준화가 한돈 기반을 튼튼하게 다질 수 있다”며 “MSY 제고를 위해서는 폐사율 감소 노력이 필요, 이를 위해 결국 정부의 시설 현대화 사업 등 시설 투자를 위한 각종 규제 완화가 첫 걸음”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