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과 한돈, 같은 값이면 ‘한돈’
대체육과 한돈, 같은 값이면 ‘한돈’
소비자 구입 의향 40 대 60
‘진짜 고기’ 선호가 주된 이유
  • by 임정은

대체육과 한돈, 같은 값이라면 소비자들은 어느 쪽을 더 선호할까? 그래도 진짜 고기를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더 많았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를 보면 대체육 및 대체육으로 된 음식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33%로 구입 경험이 없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체육 구매 의향은 구매 경험보다 조금 더 높았다. 한돈과 대체육 가격이 비슷할 경우 대체육 및 대체육으로 된 음식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40%는 구입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대체육을 구입하는 이유는 환경보호(43%)와 동물복지(34.5%) 순으로 조사됐다.

이에 비해 구입하지 않겠다는 소비자들은 진짜 고기를 선호(67%)해서라는 응답이 월등히 높았으며 대체육의 향‧식감이 취향이 아니라는 응답(21%)이나 대체육에 대한 거부감(11%) 등 대체육 그 자체에 원인이 있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대체육 구매 경험에 있어서 40대(40.3%)에서 구매 경험이 가장 많았고 50세 이상(24.6%)은 가장 낮았다. 또 구매 의향에 있어서도 40대(44%)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산 돼지고기와 대체육 가격이 비슷할 경우, 구매 의향
국내산 돼지고기와 대체육 가격이 비슷할 경우, 구입/미구입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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