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부 미래 농정 반영 조직 재정비
농축산부 미래 농정 반영 조직 재정비
식량안보 동물복지 탄소중립 강화
농업혁신정책실로 개편…3실 체계로
식량정책실, 먹거리 안정 공급 책임
대체육 등 신산업 육성 의지도 반영
친환경 실현, 동물복지환경정책관 신설
  • by 임정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가 미래 농정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한다. 이를 통해 식량안보, 동물복지, 식물성 대체육 육성 등의 기능을 강화하고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관련 조직도 정규화된다.

농축산부는 지난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번 개편안은 △농업의 미래 성장산업화 △식량안보와 농가경영안정체계 구축 △농촌공간 개선 및 동물복지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는 설명이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차관보를 농업혁신정책실로 개편, 기존 1차관보 2실(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 체계에서 3실 체계로 전환한다. 또 식량산업정책실은 식량정책실로 개편, 식량안보 강화 즉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최근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요구 등 농축산물 생산 여건이 악화되고 국제 공급망 불안도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조치다. 축산정책국은 식량정책실 소관으로 변경되며 기존 축산정책과, 축산경영과, 축산환경자원과 외에 기관 운영비를 절감해 설치할 수 있는 총액팀으로 축산유통팀이 신설된다. 신설 총액팀은 업무량 분석 등을 통해 정규 직제화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존 식품산업정책관의 기능과 조직은 친환경 생명 공학 및 첨단 식품 기술 등 신산업 육성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면 개편됐다. 식물성 대체육 등 푸드테크 분야를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책 방향이 반영된 것이다.

늘어나는 동물복지 행정수요를 전담할 동물복지환경정책관도 신설된다. 농업 농촌의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업무를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한시조직이었던 농촌재생에너지팀을 농촌탄소중립정책과로 정규화해 동물복지환경정책관 소관으로 옮긴다.

박순연 농축산부 정책기획관은 이번 조직개편방안과 관련, “최근 3개년 과별 업무 추진실적 등 조직진단 결과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추진에 따른 업무증가 요인 등을 고려해 마련했다”면서 미래 농정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과 기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본부 기구 개편(안)
농식품부 본부 기구 개편(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