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비 유통, 전문 운영 조직 필요
퇴비 유통, 전문 운영 조직 필요
부숙도 의무화 치중, 운영은 '비현실적'
자연순환협 "비정상적 규제 개선해야"
  • by 김현구

가축분뇨 자원화 확대를 위해 퇴비 유통의 전문적인 운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자연순환농업협회는 지난달 30일 정기 이사회를 개최하고, 협회 제8기 임원 선거 등 현안관련 안건들을 의결했다. 이날 협회는 올 연말 새로운 집행부 선출을 위해 선거를 관장하는 임원선출전형위원회를 구성하고 임원 선거를 오는 29일로 치루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퇴비 유통 전문 조직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협회 내 ‘퇴비유통분과위원회’를 신설하고 위원장에 칠곡양돈영농조합법인 윤석호 대표를 선임했다.

이날 윤석호 위원장은 “퇴비부숙도 의무화에 쫒겨 퇴비유통전문조직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심도있게 검토하지 않고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비현실적인 퇴비관리 체계, 턱없이 부족한 퇴비살포비와 장비지원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영업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전국의 140여개 퇴비유통전문조직의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중 퇴비유통전문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기홍 자연순환농업협회장은 “현실에 맞지 않는 축산환경분야 규제가 가축분뇨 자원화사업에 최대 걸림돌로 규정, 협회는 비정상적인 규제체계를 정상화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