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장 10곳 중 4곳 방역 시설 완료
양돈장 10곳 중 4곳 방역 시설 완료
양돈장 5,355호 중 45% 설치 완료
업계 “완료 농장 방역 규제 완화해야”
  • by 김현구

전국의 양돈농가 10 중 4곳 이상이 강화된 방역 시설 설치가 완료됐다. 이에 한돈업계는 강화된 방역 시설 설치 농가의 경우 방역 규제를 완화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전국 양돈장 5천355호(휴업‧폐업 예정농가 제외) 중 폐사축 처리시설을 제외한 7대 방역 시설 완료 농가는 2천383호로 전체 농가 기준 45%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ASF 발생 지역 664호는 100% 완료했으며, ASF 발생 인접 지역의 경우 610호 중 90%가 설치를 완료했다. 이 밖에 지역은 30% 설치 완료, 전체 농가 대비 45%가 설치 완료했다.

이에 한돈협회 등 업계는 강화된 방역 시설 설치 농가의 경우 방역 규제 완화를 강력 요구 하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ASF 바이러스는 공기 전파가 아닌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전염병으로 살처분 범위, 사료 환적, 지정 도축장 출하, 멧돼지 방역대 등 국내 사육 현실에 맞도록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의 경우 2019년 9월 이후 약 2년 7개월간 농장에서 ASF 발생이 없으며, 전 농가가 8대 방역 시설을 완비한 점을 감안 권역화도 해제해야 한다고 정부에 지속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ASF 방역 실시 요령 고시 제정을 통해 각종 방역 규제를 명문화하려 하고 있어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이에 지난 3일 한돈협회 방역대책위원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야생멧돼지 ASF 발생은 이미 상재화 되어있고 전국적으로 발생이 우려되는 가운데 야생멧돼지 발생으로만 심각 단계 조치 및 규제는 농가들의 피로도와 금전적 손해가 쌓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현재 곡물가 등 위기로 사료값이 폭등한 가운데 농가들의 생업마저 위태로운 상황이다며, 올해 내로 전국 8대 방역 시설이 완비되는 것을 감안해 각종 방역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