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현장] 지금은 입기구 관리가 중요한 시점
[양돈현장] 지금은 입기구 관리가 중요한 시점
  • by 양돈타임스
김정한 팀장(주)팜스코 환경기술팀
김정한 팀장
(주)팜스코 환경기술팀

계절은 어느덧 강추위에 한가운데로 접어 들었다. 1월은 더욱 추워져 겨울의 중심으로 접어드는 만큼 이어지는 강추위에 농장에서도 본격적인 겨울철 시설·환경관리 체제로 운영되도록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외부 온도가 내려가면서 돈사내로 유입 되는 공기도 차가워지며, 돈사의 틈이 있을 경우 샛바람이 돈사로 유입되어 돼지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폐사로 이어질 수 있다.

동절기의 기온 저하는 돼지에게 면역력 저하와 함께 호흡기 관련 질병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므로 각별한 관리가 요구되며, 지금 시기에 가장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하여야 하는 부분이 바로 입기구 관리다. 추워진 날씨로 인해 입기량을 줄이면 돈사 내부의 유해가스 농도가 높아져 폐사가 발생하며, 반대로 입기량이 과다할 경우 호흡기 질병을 유발하여 폐사가 발생하므로 유효 적절한 입기덕트를 통한 균형공급이 필요하다.

환기의 중요성은 매번 강조하여도 부족하지 않다. 동절기에는 최소 환기로 농장 운영을 해야 하지만 쉽지만은 않다. 이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돈사의 단열, 입기구의 위치와 크기, 배기구의 크기와 위치 등이며, 농장마다 해당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농장에 맞는 최소 환기 운영을 위해서는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최소 환기시 돈방의 면적, 사육두수, 체중에 따라 입기덕트의 용량이 계산되며, 입기덕트의 설치 위치에 따라 천공규격 및 천공의 방향이 결정 된다. 천공의 규격 크기, 개수, 간격은 전문가의 정확한 계산 후 설치 되어야 농장에서 축사내 공기가 정체되는 공간이 없도록 고른 공기의 유속을 유도할 수 있다. 기존 입기덕트 천공이 과할 경우 비닐로 일부분을 막는 작업을 하여 운영을 할 수 있으며, 돈사 내 공기의 흐름을 측정하기 위하여 포그머신을 사용하여 돈사 내 공기의 흐름을 측정할 수 있다.

입기덕트 천공 과다로 천공수 조정(1회용 우레탄)
입기덕트 천공 과다로 천공수 조정(1회용 우레탄)
사각덕트 천공 면적 과다로 천공 면적 밀폐 및 조정
사각덕트 천공 면적 과다로 천공 면적 밀폐 및 조정

예를 들어 동절기 육성율문제로 방문요청시 점검해보면, 환절기나 고온기에 신축 또는 리모델링한 돈사가 이러한 문제점이 많이 발생한다. 이유로는 환절~고온기에 입기덕트를 시공할 경우 입기덕트 최초 면적대비 천공수가 200~300% 과다 천공되어 있어 동절기 입기덕트 바란스가 무너져 환기사각이 심각하게 발생한다. 주로 천공 첫 시작면과 끝면에서 입기가 들어오고 나머지 천공면에서는 입기가 들어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경우 천공수를 재조정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많은 고민과 불편함이 발생한다. 비닐의 경우 비닐만 교체하면 되지만 주름관 및 사각덕트의 경우 재시공의 어려움으로 농장에서 난색을 표현하는 것이다. 쉽게하는 방법으로는 1회용 플라스틱컵 또는 1회용 우레탄으로 밀폐하면 된다.

입기덕트 천공수 과다로 인하여 육성&증체 문제가 발생하는 농장이 의외로 많으며,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동절기에는 돈사의 작은 틈새가 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원인중 하나로 샛바람을 말할 수 있다. 샛바람이란 돼지에게 해로운 틈새바람을 말한다. 샛바람이 들어오는 곳이 있다면 벽체나 문에 구멍이 뚫려있거나, 틈새가 있어 외부의 찬바람이 바로 들어오게 됨을 의미하며, 과다 환기 또한 샛바람이 될 수 있으므로 환기량이 적합한지 여부도 다시 한 번 꼼꼼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왼쪽) 샤시 창호를 통한 틈새바람(열화상) (오른쪽) 샤시 창호를 통한 샛바람 돈방유입(연막)
(왼쪽) 샤시 창호를 통한 틈새바람(열화상) (오른쪽) 샤시 창호를 통한 샛바람 돈방유입(연막)
환경조건 변화에 따른 돼지들이 느끼는 체감 온도 변화
환경조건 변화에 따른 돼지들이 느끼는 체감 온도 변화

 

만약에 돈사의 단열이 취약한 경우라면 돈사의 벽체를 통해서도 샛바람이 들어올 수 있다. 돈사도 단열이 약한 부분에서 냉기가 들어와 체감온도 저하로 인한 호흡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기존의 측벽이 판넬로 시공되어 있어 단열치가 떨어지는 경우(구서, 누수, 뒤틀림 등) 이러한 문제점들이 모여 생산성 저하에 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돼지들이 좁은 공간에 한데 뭉쳐서 있고 특정 공간은 비어 있다면 그곳은 샛바람 유입을 의심할 수 있기에 평상시에도 돼지들의 행동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샛바람 확인은 미세한 경우 눈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열화상 카메라 또는 포그머신 등의 장비를 사용해야만 확인이 가능하다. 돈사에 샛바람이 들어오는 경우라면 샛바람을 맞는 돼지는 상태가 바로 나빠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샛바람을 잡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샛바람은 우레탄 이나 보온덮개+비닐로 차단하여 동절기 호흡기 질병으로 인한 농장의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

올 겨울 강한 한파가 예상되고 있는 만큼, 양돈농가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소 환기를 위한 입기덕트와 샛바람 차단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확한 점검 및 보완을 통해 돈사에서 돼지들의 기침소리가 들리지 않길 바래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