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대체육 함께 판매, 축산인 강력 반발
축산물-대체육 함께 판매, 축산인 강력 반발
이마트 20개점 대체육 코너 개설
가공식품 아닌 축산물 인식 우려
"소비자 혼란, 명칭 개정 시급"
  • by 김현구
이마트에 출시된 단백질 대체식품 4종
이마트에 출시된 단백질 대체식품 4종

육류 최대 소비처인 대형마트에서 대체육 판매를 시작, 특히 육류 매대에서 함께 판매한다고 해 축산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2일부터 수도권 20개점 내 축산매장에서 식물성 고기를 개발·판매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과 함께 대체육 4종을 출시해 판매키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마트는 대체육을 가공식품이 아닌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하나의 축산 품종으로 고려한다는 의미에서 이를 축산 코너에서 진열 판매키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처럼 이마트가 대체육 상품을 판매하는 이유는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을 고려해 채식을 실천하거나 식습관 개선, 건강 증진 등을 이유로 식물성 식단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를 맞추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이 대형마트에서 대체육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축산업계는 반발하고 있다. 이에 축산관련단체협의회(이하 ‘축단협’)는 이마트에 공문을 통해 축산대체식품을 축산매대에서 판매하는 행위를 중단하여 줄 것을 촉구했다.
 
축단협은 고기와 같은 동물성단백질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식물성식품을 소비자 선택권이라는 미명 하에 축산매대에서 판매하는 행위에 대해 엄연한 소비자인식 왜곡이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또한 흔히 ‘대체육’으로 알려진 대체가공식품은 고기가 아닌 합성물로서 전통 축산물에 비해 맛과 영양이 보장되지 않으며, 과도한 항생제와 맛을 위한 식품첨가물 투입으로 식품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축산매대 판매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요구했다.
 
축단협 이승호 회장은 “엄연히 축산물이 아닌 식품을 축산코너에서 판매하는 것은 축산물에 대한 불필요한 소비자 오해야기 및 국내 축산업 기반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자명한 이치”라면서, “농식품부에서는 R&D 예산투입 등 축산대체식품 육성에 앞장설 것이 아니라 식품안전 및 영양학적 수준이 보장된 전통 축산물 진흥정책 마련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