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타협할 수 없다…ASF 대책 마련하라”
“‘방역’ 타협할 수 없다…ASF 대책 마련하라”
환경부 앞 전국 2천여 농가 집결
잔반 급여 금지 등 4대 사항 촉구
  • by 김현구

한돈협회가 지난 19일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질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2천여 한돈농가는 환경부에 4대 요구사항인 △돼지에 대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북한 ASF 발생에 따른 야생 멧돼지 개체수 선제적 저감 대책 수립 △외국인근로자 방역관리 강화 △공항·항만을 통한 휴대 불법 축산물 유입금지 강화 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날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대회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 몽골, 베트남 뿐만 아니라 북한에서도 발생하면서 이 땅의 한돈농가들은 지난 2010년에 구제역 발생으로 330만 마리의 자식과 같은 돼지들을 땅 속에 묻었던 경험이 재현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평생 축산업을 천직으로 여기며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전국 한돈농가들의 두려움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하 회장은 “방역은 타협할 수 없다. '방역은 제2의 국방'이며, 국가의 책무로 환경부가 우리의 요구를 반드시 관철해 주어야 한다”고 힘주어 주장했다.

또한 이날 참석한 농축산연합회,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양돈수의사회, 전국양돈조합장협의회 등도 연대 발언을 통해 한돈농가들의 요구를 환경부가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