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휴가철 특수 실종에도 정부는 ‘물가만’
한돈 휴가철 특수 실종에도 정부는 ‘물가만’
7~8월 돼짓값 전년보다 하락세
경기부진에 할당관세도 한 요인
정부 추석 물가 선제 대응 시사
작년처럼 도축 수수료 지원 우려
“물가 잡다 양돈 잡아” 불만 고조
  • by 김현구

정부의 돼짓값 관리 정책이 휴가철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집중 호우에도 불구하고 7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1.5% 하락했다고 밝혔다. 상추 등 강세를 보이던 채소류 가격이 점차 안정을 보이고 있고, 다른 농축산물의 수급 여건도 전반적으로 양호하여 8월에도 소비자물가 안정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돼지의 경우 7월 도축마릿수는 전년보다 3.5% 증가하였으며, 도매가격은 5,407원/kg으로 전년 대비 3.8% 낮은 안정적인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이에 국내산 삼겹살 등 소비자가격 역시 전년 대비 4.2%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8월까지 전년 대비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9월에는 추석 성수기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수급 상황을 지속 관찰하며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시사했다.

이 같이 농림축산식품부는 휴가철 선제적인 물가 관리를 위해 돈육의 경우 할당관세 연장을 통해 물가 상승을 제어해왔다. 이에 7월 돼짓값은 전년(5천613원) 대비 3.8% 하락하면서 5월 이후 두 달 연속 내림세를 형성하고 있다. 아울러 8월 한돈가격도 전년(5천920원) 대비 약세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휴가철 이후 추석 명절 전 정부는 물가 관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한돈 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했다. 추석 전 2주간 출하될 돼지 84만두 분량에 대해 1만원씩 출하 수수료를 지원, 총 84억원을 배정한 것. 이는 농가가 추석 성수기 추가로 돼지를 출하하면 추석 전 가격 상승 압력 완화 및 추석 이후 가격 하락 폭 축소라는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하며 출하 수수료를 지원한 것이다. 이에 올해도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또 다시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도매시장 출하 증가로 돼짓값은 약세가 우려된다.

이에 한돈업계는 최근 전년 대비 약세를 형성 중인 돼지 값은 할당관세 등 정부의 물가 안정 정책에 의한 결과라며 정부의 시장 개입에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며, 공급을 통한 인위적인 시장 개입보다는 소비 확대 정책을 추진을 통해 물가 안정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력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