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업, ‘스마트’화 추진
양돈업, ‘스마트’화 추진
농축산부 尹대통령에 보고
디지털 대전환 통한 혁신 추진
스마트 장비 지원하고 컨설팅도
노후 축사 등 스마트 단지 이전
  • by 임정은

정부가 오는 27년까지 농업 생산의 30%를 스마트화 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양돈 등 축산업에는 스마트 축산 장비 지원이 확대되고 스마트 축산 단지도 조성된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5일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농업 생산의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혁신성장을 강화하기 위한 농업 혁신 방안을 보고했다.

이를 통해 현재 일부에서 도입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 농업을 전 품목에 걸쳐 다수의 농업인에게 확산될 수 있도록 △민간의 역량을 높이고 △품목별 도입 확산을 지원하며 △연구 개발, 데이터 등 성장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축산 분야 스마트 기술은 생산성 증대와 노동력 절감을 목표로 도입됐는데 주요 기술은 사료 자동화나 온습도 센서 등으로 정밀 모니터링이나 자동화 정도는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축산의 경우 IoT 수집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스마트 축산 장비 지원 농가를 확대(21년 5천750호→23년 6천900호)키로 했다. 또 축산환경 개선을 위해 악취 측정‧저감 및 질병관리 설비를 보급하고 기술 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한 악취 저감 컨설팅도 제공키로 했다. 수혜 농가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연구기관이나 민간에 공유해 가축 질병 예방 등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단지도 조성된다. 시설이 노후화됐거나 주거지 인접한 축사를 스마트 축산 단지로 이전한다는 것이다. 이전 부지에 현대화된 시설로 신축하고 환경‧사양관리 자동화 및 데이터 수집‧저장이 가능한 스마트 축사 장비를 필수로 설치키로 했다. 단지 내 관제시설에서 데이터 기반 사양‧악취 정밀관리를 강화하고 가축분뇨는 바이오차‧고체연료 등 환경 친화적으로 처리키로 했다.

정부는 스마트 축산 시범단지를 운영해 성과를 평가해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민관협력을 통해 기업이 보유한 ICT‧IoT 기반 스마트 제어 기술을 적용한 최적 사양관리로 저투입‧고생산성 사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앞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 임대형 스마트팜을 방문해 직접 기기를 조작해보고 청년농들을 격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