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뇨처리, 자원화 한계…다변화를
분뇨처리, 자원화 한계…다변화를
수요처인 경지 계속 줄어
바이오가스 등 대안 필요
온난화 이슈 대응에 유리
  • by 임정은

자원화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가축분뇨 처리 방식을 다변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가축분뇨 자원화 여건 변화를 짚어보고 대응과제를 제안한 보고서를 통해 가축분뇨 발생량은 증가하는 반면 퇴‧액비의 수요처인 경지면적은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가축분뇨 발생량은 19년 5천184만톤에서 오는 30년 5천356만톤으로 3.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같은 기간 경지면적은 158만ha에서 150만ha로 5.4% 감소할 것으로 추산된다는 것이다.

가축분뇨 자원화율이 91.4%로 대부분 퇴비(79.9%), 액비(11.5%)로 처리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다른 수요처를 확보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더구나 지역단위 양분관리제가 도입되면 퇴액비를 소비할 농경지는 더 줄 수밖에 없는 상황.

이에 농경연은 가축분뇨를 퇴액비 외에도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고체연료화 등 자원화 방법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미 정부가 가축분뇨의 에너지화 등을 지원하고 있지만 에너지화 시설의 안정적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인 뒷받침이 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가축분뇨의 고체연료화의 경우 최근에 추진되기 시작해 아직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는만큼 기술 연구, 신재생에너지원으로서의 가축분뇨 고체연료 검토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가축분뇨를 바이오 가스화하거나 연료로 연소하면 온실가스 발생량이 줄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이슈에 적절하 대응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