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 양돈장 외국인 노동자 이탈 우려
코로나 여파 양돈장 외국인 노동자 이탈 우려
노동력 의존도 높아 걱정
현재까진 동요 거의 없어
정부, 농장 방역 철저 당부
  • by 김현구

‘코로나 19’ 장기화 시 한돈 생산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 국내 이탈 및 농장주 및 직원 감염 시 격리 조치와 입원에 따른 인력 부족 현상으로 농장 운영 파행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양돈장 관계자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밀접 접촉자로 인한 격리 상황 발생 시 해당 인원은 원칙적으로 농장 공동 작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농장 관계자 중 격리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농장 출입구에 출입 금지 표식을 부착하게 되며 농장 소독이 실시된다. 또한 축협, 사료약품분뇨처리출하 등 공급처에 상황 전파 및  상황 악화에 대비해 협조 요청 목록 작성을 요청해야 한다.

또한 농장주 등 확진 등 병원 입원 시 즉시 지역축협 및 관련업체들에게 상황 전파를 하고, 대체 인력을 통해 농장을 운영토록 권고하고 있다. 대체인력은 가족이나 농장 인근 지인, 조합 순으로 요청이 가능하며, 대체 인력이 투입되면 소독 후 자가 격리자와 일체 접촉이 없는 것을 전제해야 한다.

문제는 외국인 노동자다. 외국인 노동자 의존도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규모가 큰 농장의 경우 대부분의 직원이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다. 외국인 노동자의 경우 ‘코로나 19’ 확산 장기화 시 국내 안전을 염려해 자국으로 복귀 등 동요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외국인노동자들이 많은 동남아 국가들의 경우 현재 한국 입국 금지 조치를 실행하면서 새로운 인력 수급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이와 관련, 경북 경산의 한 양돈농가는 “현재 인력 대부분이 외국인으로 구성돼 외부 활동 자제를 하고 있다”며 “현재까진 직원들의 동요가 없지만 확산이 지속되면 안전을 염려해 복귀 움직임도 나타날 것”이라며 우려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정부가 ‘코로나 19’ 장기화에 대비해 외국인 체류 기간 연장 조치 및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해 축산 및 양돈장 노동력 확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