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청정 양돈장 ]환경단체 수장도 반한 친환경 양돈장
[신년특집-청정 양돈장 ]환경단체 수장도 반한 친환경 양돈장
언론과 다른 ‘깨끗한 양돈장’ 많아
현장 제대로 알려지면 한돈 소비 기여
냄새 저감에 농가 모든 것 ‘올인’
규제보다 지원 통해 발전 모색을
  • by 김현구
최근 청정환경축산대상에 선정된 '엠파크 농장' 전경
최근 청정환경축산대상에 선정된 '엠파크 농장' 전경

“TV 등 신문에서 양돈장은 더럽고, 냄새날 것으로 묘사했지만, 막상 양돈장에 가보니 깜짝 놀랐어요. 언론에서와 다르게 냄새도 안 나고 국내도 깨끗한 양돈장이 있었구나라는 생각을 처음 하게 됐어요.” 이 말을 한 사람은 다름 아닌 환경운동연합의 권태선 대표.

권 대표는 농협이 지난해 처음으로 제정한 ‘청정환경축산대상’에 심사위원으로 참여, 심사를 위해 양돈장을 처음 방문한 자리에서 언론에서만 봤던 광경과 다른 사실에 놀랐다고 강조했다. 그는 “언론을 통해 AI 및 구제역으로 인한 살처분, 가축분뇨, 냄새 문제 등 부정적인면만 강조돼 양돈 등 축산이 환경과 조화롭지 못하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모든 양돈장이 그렇지는 않구나 깨달았으며 앞으로 우리 축산이 냄새 없는 친환경·유기축산으로 거듭나 줄 것”을 농가들에게 당부했다.

국내 양돈장 현실과 대척점 관계의 환경 관련 단체 수장의 이 같은 발언은 여러 가지를 함의하고 있어 주목된다. 우선 축산업에 대한 언론들의 보도 행태다. 축산업을 접하지 못한 국민들은 언론을 통해 간접으로 정보를 획득한다. 그러나 주요 언론은 2010년 구제역 사태 이후 자극적인 기사 발굴을 위해 양돈의 부정적인 면만 부각시켰다. 특히 한돈이 쌀을 제치고 농업생산액 1위로 올라서자 관심도 크게 증가, 그러나 한돈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을 보도하기 보다는 한돈산업을 혐오산업으로 만드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이에 많은 양돈장들이 언론의 한쪽면만 부각되는 보도 기사를 통해 ‘공장축산’ ‘분뇨 무단 방류’ ‘비위생적’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돼 환경 단체 및 국민들은 자연스럽게 축산업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됐다.

또 다른 함의점은 양돈농가의 냄새 저감을 위한 부단한 노력을 국민들은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냄새 문제가 본격화된 시기는 2012년 이후로 추정된다. 시골 냄새로 인식됐던 양돈장 냄새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된 이유는 도시민들의 혁신도시로의 인구 이동으로 분석된다.

중앙정부는 지방 분권화(혁신도시건설)를 위해 지난 2012년 이후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도권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전국의 11개 혁신도시로 이전하면서 이주민과 원주민인 축산인들과의 마찰이 본격화됐다. 이에 따라 전국 권역별로 혁신도시가 생성되면서 터줏대감이었던 양돈 등 축산농가들이 이주민들로부터 민원의 대상이 돼 도시 밖으로 이전하거나 폐업하는 일이 발생했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낸 것이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 양돈 및 축산농가들은 민원을 줄이고 생존을 위해 본격적으로 냄새 저감에 ‘올인’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는 농가는 이주민들로부터 여전히 지탄을 받고 있다.

지난해 청정환경대상 농가로 선정된 제주 신례농장의 양문석 대표는 “냄새 저감을 위해 별의별 것을 다했다. 3년여 시간 동안 전국에 안 가본 곳이 없을 정도로 효과적인 가축분뇨처리 관련 기술을 찾아다닌 결과 농장에 적합한 가축분뇨처리 시스템을 갖춰 민원 없는 양돈장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농가뿐만 아니라 지금 현재 대부분의 양돈장은 냄새 저감을 위해 노력, 냄새 저감을 실현하고 있지만 언론들은 이 같은 양돈장 노력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이 같이 환경운동단체 수장조차도 ‘깨끗한 양돈장’이 있다며 놀란 현실에 대해 농가들은 씁쓸하기만 하다. 이에 따라 대다수의 농가들이 국민과, 소비자와, 주위 이웃과의 상생을 위해 냄새 저감에 지속 노력한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 특히 언론의 보도 행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도 깨끗한 양돈장은 더욱 더 늘어나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깨끗한 양돈장을 위한 농가들의 노력이 시급하다. 국민을 들먹거리지 않아도 깨끗한 양돈장이 구현되면 생산성도 제고되는 효과도 함께 가져올 수 있기 때문. 돈사 냄새의 첫 번째 요소가 분뇨 처리 미숙으로 발생되는 산물이기 때문에 냄새가 심한 농장의 경우 돈사 내부 환경이 소홀한 농장인 점이 많다. 이 같은 농장의 경우 대부분 생산성이 높지 않아 수익도 상대적으로 적다. 또한 ‘돈사 환경 저하→냄새 증가→생산성 저하→수익 감소’가 되풀이되는 ‘악순환’ 경영이 반복된다. 그러나 냄새 문제가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돈사 환경도 좋아져 생산성도 제고돼 수익도 증가될 수 있다. 이후 시설 투자가 가능해져 지속 가능한 양돈장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 즉 냄새 문제를 해결하면 농장에서는 생산성 제고로 인한 수익 증가, 농장에서 생산되는 한돈은 친환경 사육 시스템에서 길러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이 냄새 문제가 해결될 때 주요 언론은 깨끗한 양돈장을 지속 노출하게 될 것이며 이를 본 국민들도 한돈산업을 선호할 수 있는 계기로 전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양돈장들이 ‘선순환 양돈장’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현대화 시설 지원을 강화하고 사육 규제를 완화해야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육거리제한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일선 지자체들은 정부의 권고안보다 사육거리제한을 조례로 더 강화, 대부분의 농가들이 거리 제한에 포함되면서 증·개축을 어렵게 하고 있다. 가축사육제한구역 지정이 악취에 따른 축사와의 이격거리를 감안하여 지정되는 만큼 최소한 과학적인 악취 확산이나 분석에 근거하여 제한거리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나 대다수 지자체는 이에 대한 근거 없이 일률적으로 과도하게 지정하고 있다. 환경부와 농축산부 합동 권고안에서 가축별 사육두수별 악취 확산에 따른 분석으로 돼지의 경우 최대 1km를 권고하고 있다. 이 또한 악취 발생을 현저히 저감하는 시설의 경우 완화할 수 있는 근거를 두도록 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고려 없이 일부 지자체는 일률적으로 2km 등으로 과도하게 조례를 제정해 양돈농가들이 크게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농가들 역시 악취가 난다는 인식이 더 깊어지기 전 농가 스스로 농장 관리 방식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이 분석한 양돈장 냄새 저감 방법을 요약하면 크게 사료, 축사 내부, 분뇨 관리 부분에 중점을 두고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사료관리의 경우 사육 단계에 맞는 단계별 사료를 급여하고 고단백질 사료 과당 급여를 방지해야 한다. 축사 내부의 경우 밀폐 가능한 무창돈사가 권장되며, 돈사 피트 내 슬러리는 4일 이내 처리가 필요하다. 돈사 내부 벽, 바닥은 주기적으로 고압 세척을 하며, 안개 분무 시설 설치도 좋다. 특히 분뇨 관리의 경우 분뇨 고액 분리 공간 및 분뇨 처리 시설 밀폐가 중요하며 악취 저감 미생물 활용이 요구된다고 당부한다.

이 같이 농가들이 냄새 저감 노력을 통해 민원 없이 지역 사회와 공존할 수 있다면 양돈업은 소비자와 함께, 더 나아가 국민과 함께하는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역 사회는 규제 대신 농가 지원 등을 통해 환경과 조화, 지역 주민과 조화되는 한돈산업이 구현될 수 있도록 뒷받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