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 이전 ‘불씨’…직선제 추진도
한돈협 이전 ‘불씨’…직선제 추진도
이전(안) 부결 이후 향후 방안 논의
1검정소 진입로 확보 후 재추진키로
임원 직접 선거도 여론 수렴 후 추진
  • by 김현구

한돈협회가 중앙회 건물 이전에 대한 불씨를 남겼다. 단 조건은 제1검정소 진입로 확보 이후 다시 이전이 추진될 전망이다. 또 한돈협회 임원 선거를 기존 대의원 간선제에서 회원농가 전체로 확대하는 직선제도 본격 논의키로 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지난 6일 제2축산회관 지하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제1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최근 협회 주요 활동 사항 보고 및 2023년도 수지 결산 승인(안) 및 2024년도 사업계획‧수지예산(안) 등을 원안 의결했다. 또한 이날 본회 사무실 이전 관련 향후 방안 및 임원 직접 선거 도입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사무실 이전 추진 계획안은 지난해 7월 서면으로 진행된 임시 총회서 의결됐으나, 11월 대면으로 개최된 제53차 임시 총회서 천안 아산역 인근 건물에 대한 담보권 설정 및 건물 매입(안)은 대의원들의 과반수가 넘는 반대로 부결되면서 이전 계획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날 이사회서 임원들은 해당 건물 매입(안)은 부결됐으나 미래를 봤을 때 한돈협회 중앙회 이전(안)은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한돈협회 건물 이전을 위해서는 당시 문제가 됐던 담보권 설정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제1검정소 진입로 확보 및 매각이 완료된 이후에 사무실 이전을 추진할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협회도 이사들의 의견을 수용하며 향후 제1검정소 진입로 확보 및 매각 추진 일정에 대해서는 향후 논의키로 의결했다.

아울러 한돈협회 임원 선거 도입 검토(안)에 대해서도 중점 논의했다. 이번안은 지난 이사회서 제기된 ‘임원 선거 규정’ 중 직접 선거 제도 도입 검토 요청에 따라 이날 논의사항으로 상정됐다. 현재 한돈협 임원 선거는 대의원들의 간접 선거로 진행되고 있으나, 직선제로 전환 시 전체 한돈농가들의 한돈산업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을 높여 한돈산업 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 안에 대해 이사들의 찬성과 반대가 분분한 가운데, 협회는 임원 직접 선거 도입과 관련, 향후 전국 지부 및 한돈농가 의견 수렴 결과에 따라 직선제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한돈협 건물 이전(안)과 임원 선거 직선제 추진(안)은 양돈 민심이 반영될 사안으로 향후 결과에 대해서는 차질 없이 준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