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방역에 ‘새로운 이정표’ 세우다
양돈방역에 ‘새로운 이정표’ 세우다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 발족
정부‧한돈협‧학계‧전문가 등 구성
PED‧PRRS‧구제역‧열병 근절 모색
안 국장 “정부 방역정책 적극 반영”
  • by 김현구

양돈장 질병 방역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가 발족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돈협회는 지난 8일 한돈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방역 정책의 효과적인 수립을 위해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이번 방역위원회는 양돈장 주요 질병인 PED‧PRRS와 구제역, 돼지열병의 컨트롤을 위해 정부와 생산자, 학계, 전문가, 관련 기관 등이 참여해 근절 대책 마련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안용덕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과 손세희 한돈협회장이 공동 위원장으로 위촉됐으며, 구경본 한돈협회 수석부회장과 농림축산식품부 김정주 구제역방역과장이 위원회 실무를 총괄하는 공동대책반장을 맡는다. 이들을 중심으로 향후 △PED‧PRRS △구제역 △돼지열병으로 3개로 분과로 나눠 운영키로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이날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의 발족을 두고 한돈산업과 국가 전염병 대응에 있어 역사적인 전환점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민간, 정부, 학계가 처음으로 힘을 모아 ASF(아프리카돼지열병)를 포함한 PRRS, PED, 구제역과 돼지열병 등 한돈농가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양돈질병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 전략 수립을 기대했다.

위원회 운영방안은 3개 분과를 중심으로 우선 PED‧PRRS 대책반은 PED와 PRRS의 발생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구제역 대책반은 구제역(FMD) 피내접종 백신의 도입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상육 발생률을 낮추고 피내접종 백신 품목의 허가 및 상용화를 목표로 정책 및 제도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 돼지열병 대책반은 돼지열병(CSF) 청정화 로드맵의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이번 '민·관·학 합동 방역대책위원회'의 출범은 한돈산업에 있어 중대한 이정표다. 농가와 생산자들의 목소리가 정책 수립에 직접적으로 반영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방역 대책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한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민 건강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안용덕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농가의 실제 경험과 학계의 전문지식이 통합되어 정부는 보다 효과적인 방역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는 ASF를 비롯한 국가 전염병에 대응하는데 있어 더욱 견고하고 체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