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반 급여 농가 대책 시급
잔반 급여 농가 대책 시급
한돈협, ASF 위기 단계 조정 요청
농가 피해 유발 권역화 해제하면
‘주의’로 하향돼 잔반 급여도 재개
  • by 김현구

한돈협회가 ASF 위기 단계 하향을 주장하며, 남은 음식물(잔반) 급여 양돈농가에 대한 적절한 방역 조치를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협회는 최근 개최된 정기총회서 한돈산업 생태계를 교한하는 권역화 조치 해제를 정부에 지속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유로는 ASF는 구제역과 양상이 달라 바이러스 전파 방식과 속도에서 차이가 있어 광역 단위의 권역 조치는 불필요하다는 것. 특히 권역의 이동을 제한하면서 장기간 고립화로 한돈산업 생태계 파괴 및 농장 권역화에 따른 채혈검사, 생축 이동제한, 환적장 운영, 지정 도축장 출하로 인한 운송비 증가, 지급률 손해 등 농가들의 금전적 피해가 막대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협회는 권역화 해제를 위해서는 ASF 위기 단계를 현재 ‘심각’ 단계서 ‘주의’로 하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ASF SOP상 심각단계에서 주의단계로 하향 조정시 권역화는 해제되지만 남은 음식물 사료화도 허용된다. 한돈업계는 남은 음식물 사료 허용 시 ASF 전파위험에다 한돈 품질 저하 문제가 또 다시 불거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에 협회는 ASF 위기 단계 하향 주장과 함께 남은 음식물 대응 방안을 정부와 심도 있게 논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농축산부 역시 향후 위기경보 단계가 하향될 경우 무분별한 잔반급여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거, 운반, 급여과정의 적절한 방역조치(시설 및 관리기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