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울타리 그대로 두되 개선키로
멧돼지 울타리 그대로 두되 개선키로
환경부 주민 불편 등 고려
효과 분석 용역도 수행키로
  • by 임정은

ASF 차단 울타리로 인한 피해와 부작용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면서 환경부가 개선에 착수키로 했다. 아울러 울타리의 효과분석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 22일 ASF 차단 울타리 관리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그간 ASF 차단 울타리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을 비롯해 야생 동물 생태 단절, 주민불편 등을 지적하는 여론이 높아짐에 따라 마련됐다.

환경부는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인된 2019년 10월 이후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11월부터 2022년 5월까지 경기·강원·충북·경북에 총 길이 1천831km의 울타리를 설치했다. 이 기간 동안 정부는 야생멧돼지 서식밀도를 낮추고, 양돈농가는 방역시설을 설치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대응능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체코, 벨기에, 독일 등 유럽에서도 울타리를 바이러스 확산 방지의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또 차단울타리가 비교적 촘촘하게 설치되어 있는 경기·강원(경기 352km, 강원 1,179km)의 경우 2022년 하반기부터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최근 멧돼지서 ASF 발생이 늘고 있는 충북·경북에서 감염된 야생멧돼지가 인접지역인 경기 남부와 강원 지역으로 이동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재확산될 우려가 있어 차단울타리의 필요성은 여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야생동물이 울타리 내에 갇혀 이동이 제한되고, 울타리에 넝쿨이 자라나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고, 인근 주민의 이동에 불편을 주는 등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단기적으로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구간에 대한 제초 작업, 출입문 설치 등으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장기적으로 차단울타리 효과분석 용역을 수행하여 관리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태오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환경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인위적 확산 및 자연적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 및 간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차단울타리로 인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리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