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 예사롭지 않다
PED 예사롭지 않다
제주도 PED 발생 주의보 발령
2월부터 다발 조짐…9건으로
최근 습도 높고 일교차 커 위험
  • by 양돈타임스

올 들어 경남, 경기 등에서 발생이 늘면서 양돈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는 PED가 바다 건너 제주서도 발생 주의보가 내려졌다.

지난 7일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는 PED가 잇따라 발생하자 발생 주의보를 발령하고 농가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제주에서는 지난 22년 한림, 대정지역 양돈농가에서 99건 발생, 큰 피해를 입혔다. 지난해 42건으로 감소하는 듯 했으나 올해 2월부터 비발생 지역(애월)을 포함해 한림지역 등에서 PED 피해가 다수 나타나며 이에 엄중히 대처하기 위해 발생 주의보를 발령했다는 설명이다. 제주도 내 PED는 7일 기준 9건이 발생했다.

PED는 감염 시 구토와 수양성 설사 증상을 보이며 특히 생후 1주령 미만의 새끼돼지에서 높은 폐사율(50~100%)을 보인다. 겨울철과 봄철 환절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최근 우기로 인해 습도가 높고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 저하로 발생건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동물위생시험소는 양돈농가의 PED 발생 여부를 예의주시하는 한편 질병진단 검사 의뢰 시 신속․정확한 진단은 물론 역학조사를 통한 질병 전파요인 파악, 농가 방역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학계와 연계해 PED 바이러스 유전자 변이 추이 분석 및 현장 양돈 전문 임상수의사와 협업을 통한 신속한 질병 대응 등 농가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양돈농가에서는 철저한 PED 백신 접종, 농장 내외부 및 출입차량의 소독과 타 농장 관계자의 농장 출입을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사육 중인 돼지에서 설사, 구토 등 PED 의심 증상이 관찰될 경우 즉시 방역기관에 검사를 의뢰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남에서는 지난 1월, 그리고 경기도는 지난달 28일 각각 PED 발생 주의보를 발령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