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 인터뷰] “무시 아닌 인정 받는 도축산업 완성에 힘 기울일 터”
[신춘 인터뷰] “무시 아닌 인정 받는 도축산업 완성에 힘 기울일 터”
8선 위업…도축업계 산증인
도축, 축산물 유통의 시작점
타산업 대비 차별 지속 받아
축산물이력제 설비 비용 전가
농사용 전기 할인 혜택도 제외
도축장 전기 할인 연장 시급
외국인 기술 인력 도입 추진
“도축업 중요성 전국에 알릴 것”
  • by 김현구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
김명규 한국축산물처리협회장

도축장은 축산물 유통의 시작점이다. 농가들이 애지중지 키운 가축들은 필수적으로 도축장을 들른 이후 여러 곳으로 유통되기 때문이다. 또한 도축장은 축산물 이력제와 등급 판정이 이뤄지는 곳이고, 한돈‧한우‧육우자조금이 거출되는 곳이다. 이 같이 도축업은 축산업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전국의 도축장은 71곳이다. 이러한 도축장을 회원사로 둔 축산물처리협회는 1992년 설립돼 올해로 32주년을 맞았다. 2005년부터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김명규 회장은 어느덧 8선을 기록하면서 도축업계의 산증인 됐다. 지난 05년 안병대 전 회장의 잔여 임기로 협회장을 맡은 이후 축산관련단체장 중 최다 역임 기록을 매번 경신하고 있으며, 도축장 회원사들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아 8선의 위업을 이뤘다.

김 회장은 “가축에서 식품으로 전환되는 첫 번째 관문인 도축산업은 매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며 “축산물처리협회는 대한민국 도축장을 대표하는 협회로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소비자에게 가장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항상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회원사들의 권익 강화 및 도축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임기 동안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연임 소감을 밝혔다.

이 같이 김 회장은 8선에 다다르며 축산업계에서 ‘전인미답(前人未踏)’ 경지에 올랐다. 그는 “처음 회장직을 수락했을 때, 2~3년만 하겠다라는 목표였는데 어느덧 8선까지 오게 됐다”며 “회원사들의 신뢰가 없었으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다. 나 자신도 도축업계가 그동안 받았던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 시간이 어느덧 19년이나 흘렀다”고 소회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도축업계의 차별이 존재한다고 강조, 도축장들이 인정 받고 차별받지 않기 위해서 8선에 목메이지 않고, 초선의 마음가짐으로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축업계가 현재 받고 있는 차별에 대해 토로했다. 현재 차별적 현안은 축산물 이력제 시행 설비의 교체 비용을 도축업계가 부담해야 한다는 것. 그는 “도축장에서의 작업은 임도축이 대부분인 현 상황에 이해당사자가 아닌 도축업계가 이력제 관련 설비를 구매해서 운영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축산물 등급판정 비용은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받고 도축장에서 인건비를 부담해 절개 작업을 하는 것도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FTA 대책으로 전기요금 할인 특례를 받는 1차 산업 중 유일하게 농사용 전력을 사용하고 있지 않는 업종이 축산업인데, 미곡처리장과 비교했을 때 할인율도 낮고(미곡 50%, 도축장 20%) 할인 기간 설정 없는데 반해 도축장은 10년으로 설정돼 올해면 종료된다. 이에 내년부터 도축장 전기 요금 할인 혜택이 종료될 수 있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김 회장은 “전기 요금 할인 제도가 올해말로 일몰될 경우 축산업계 및 소비자 물가 상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산 축산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소한 타 농산물처리장과 같은 수준의 전기 요금 할인 및 연장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김 회장은 이번 임기 동안 도축장 전기 요금 할인 특례 연장과 도축장의 E-7 비자 도입 사업에 대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국내 도축장에서는 신규 인력 채용이 매우 어려운 실정으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며 “특히 도축장은 전형적인 3D 업종으로 신규 채용 시 젊은 인력을 수급하기가 어렵고, 외국인 근로자도 비전문취업 비자 소지자가 많아 입사 후 바로 퇴사하는 상황이 부지기수다. 이에 따라 현재 도축장 현장 근무자의 평균 연령이 55~63세지만 대체 인력이 없는 한계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전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외국의 사례를 인용, 국내에 적용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등에서는 도축업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인력에 비자를 발급하여 채용하고 있다는 것. 특히 필리핀의 경우 동물산업국(필리핀 농림부 산하기관)에 동물제품 개발 센터라는 APDC(Animal Product Development Center)를 운영하고, 육류의 도축 및 가공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교육하고 있다. 이 같은 외국 기술 인력들을 한국에 도입할 수 있도록 제도 개정이 필요하다는 것.

그는 “일반 기능 인력(E-7-3)에 도축 기술원을 추가 또는 기존 할랄 도축원을 확대 적용한 E-7 비자를 확대한다면 국내 도축장 인력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문 기술 인력 도입으로 생산성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다”며 "외국인 기술 인력 도입이 저조할 경우 향후 5년 내 도축업계는 사람이 없어 폐업하는 곳이 늘며, 결국 축산물 유통의 시작부터 삐걱거리며, 나아가 축산업 전체로 위기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그는 현재 도축장 관련 정부 부처가 이원화돼 집중적인 행정 서비스를 그동안 받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현재 도축장 관련 해당 법안은 ‘축산물위생관리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 부서이며 농림축산식품부는 위임을 받아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 이에 업무와 권한이 분산되면서 도축장들은 혼란, 관련 법안 개정을 통해 일원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목소리를 너무 높였던 나머지 김 회장은 물로 목을 축인 후 잠시 상념에 잠겼다. 말을 이어간 그는 “코로나 시기, 일부 도축장이 영업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축산물 공급을 위해 동원 가능한 인력을 총동원해 수급을 맞출 수 있었다”며 “이런 국가적 위기에서도 안전한 축산물이 국민에게 공급되고 정부의 축산 정책을 현장에서 묵묵히 수행한 건 도축업과 업계 종사자였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하지만 지금까지 도축업계의 노력이 인정 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럼에도 “도축업계는 역차별을 너무 많이 받고 있다. 임기 내 잘못된 상황을 정상화 시키도록 노력하겠다”며 “그동안 그랬던 것처럼 대의를 위해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 하겠지만 비상식적인 부문은 반드시 시정될 수 있도록 강력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인터뷰를 마치며 “이번 임기 동안에는 도축업계의 노력을 더 널리 알리고, 칭찬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이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에 알리지 말라고 했지만, 이제는 도축업계가 인정을 받기 위해 그동안의 노고를 대한민국 방방곡곡에 알리는 노력을 하겠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