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인위적 확산 차단한다
ASF 인위적 확산 차단한다
부산‧파주 인위적 전파 추정
가축 운반 등 차량 방역 강화
엽견 및 수렵인 관리 철저도
  • by 김현구
야생 멧돼지 ASF 현황(농림축산식품부)
야생 멧돼지 ASF 현황(농림축산식품부)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인위적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엽견과 수렵인에 대한 방역을 강화키로 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달 28일 세종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인위적 확산 차단 대책’을 논의하고 사육돼지 및 야생멧돼지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해 12월 부산시에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및 올 1월 파주시 양돈장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인위적 전파로 추정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특단의 대책이 마련됐다. 이번 대책은 △사육돼지 관리(농식품부 주관), △야생멧돼지 관리(환경부 주관), △담당자 역량제고(농식품부·환경부) 3가지 부문으로 구성됐다.

우선 ‘사육돼지 관리’는 농장주, 외국인 노동자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전용 프로그램(영상물, VR 등)을 개발·보급키로 했다. 아울러, 19개 위험지역 시군 농장에 대한 정밀검사와 예찰을 강화하고, 가축·분뇨 운반차량에 대한 경로 분석을 실시하여 방역 위법 사항에 대한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야생멧돼지 관리’에 있어서는 그동안 야생멧돼지 위주로만 실시했던 아프리카돼지열병 검사를, 수렵인(총기, 차량 등), 엽견, 수색반 등 인위적 전파 요인으로 확대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수렵인 등에서 검출될 경우에는 포획․수색을 일시 제한한다. 또한 포획 5대 방역지침 위반사항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멧돼지 사체의 이동-보관-처리 등 전 과정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지자체 담당자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비발생지역을 대상으로 발생상황을 가정한 모의 도상훈련을 실시하고,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지자체 아프리카돼지열병 담당자 집중교육’도 실시키로 했다.

농축산부와 환경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의 인위적 전파로 인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전국 어디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므로, 양돈농가, 포획․수색 등 모든 현장에서 철저한 방역수칙을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