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새해 세계 양돈 불확실성 높여
中, 새해 세계 양돈 불확실성 높여
돈가 약세…불황 끝날 기미 없어
적자 누적에 모돈 감축 가속화
생산 줄면 수입 다시 늘릴까 촉각

모돈 아직은 적정 수준 유지 중
소비도 부진, 수입 전망 어려워
  • by 임정은

세계 최대 돼지고기 수입국 중국의 모돈 두수가 계속 줄고 있다. 계속된 적자가 주된 원인인데 돼짓값은 살아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중국 농업농촌부에 따르면 11월 기준 모돈 사육두수는 4천158만마리로 전달 4천210만마리보다 1.2% 줄고 일년전 4천388만마리 대비 5.2% 감소했다. 지난 22년 12월부터 모돈이 내리 감소하면서 22년과 23년 통틀어 가장 적은 규모까지 줄었다.

그런데 동시에 돼지 도축두수는 갈수록 더 늘고 있다. 9월 말 돼지 도축두수는 5억3천723만마리로 전년 동기보다 3.3% 증가했다. 그리고 10월과 11월 지정 규모(연간 2만두) 이상 돼지 도축업체 도축물량은 각각 2천867만마리, 3천280만마리로 일년전보다 각각 36.7%, 44.6%가 많았다. 모돈은 줄고 도축두수는 급증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모돈 감축을 포함한 사육규모 줄이기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양돈업은 12~16개월여 적자로 막대한 손실이 누적된 상태다. 최근 모돈 감축의 주요 이유는 이 같은 불황의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심각한 ASF 상황도 출하 증가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글로벌 종돈회사 제네서스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는 겨울 시작 전부터 ASF가 확산, 동북부와 산둥성 그리고 푸젠성 등 남부 지방도 심각한 상태로 알려졌다. ASF가 발생하거나 발생을 우려한 농가들이 돼지를 서둘러 출하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 침체로 소비도 부진한데다 이처럼 공급량까지 급증하면서 중국 돼짓값은 약세가 계속되고 있다. 12월 돼지고기 도매시세는 ㎏당 20.2위안으로 일년전보다 30.8% 하락했으며 1월 첫째주 20위안대도 무너졌다. 이대로라면 중국의 돼지 사육규모 감축 흐름이 더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이대로 중국의 모돈 감축이 계속되면 수입을 다시 늘릴 것이란 기대가 나오는 상황이다. 중국의 돼지고기 수입량은 지난해 11월말 146만톤으로 전년 동기보다 6.3% 줄었다. 그런데 지금처럼 모돈이 계속 줄면 중국 내 돈육 생산이 줄어 수입량이 다시 증가할 것이란 계산인 것이다.

그런데 현재 중국의 모돈 규모는 중국 정부가 정한 적정 수준인 4천100만대를 유지 중으로 현 수준이 유지된다면 수입량이 늘기는 어렵다. 또 무엇보다 현재 돼지고기 시장의 부진은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저조한 소비가 주요 원인인 만큼 수입 수요가 다시 증가할지는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