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 수출 길 넓혀주세요”
“한돈 수출 길 넓혀주세요”
유통업계, 검역당국에 요청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등
  • by 김현구

새해 한돈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 가능성 높은 국가를 분석해 검역 협정을 신속히 추진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최근 KTX 서울역 별관에서 ‘2023년도 축산물 수출검역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농림축산식품부 검역정책과, 사료협회, 육류유통수출협회, 유가공협회 등의 유관기관 및 단체와 농협목우촌, 부경양돈농협, 횡성축협, 씨엘아이, 태우그린푸드 등의 수출업체가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한우 및 한돈 수출 가능국 확대를 정부가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한돈의 경우 베트남, 태국, 중국, 싱가포르와의 협정 추진을 요청한 것. 특히 베트남의 경우 전체 육류 소비의 78%가 돼지고기일 정도로 돼지고기를 많이 섭취하는 나라로 경제 발전으로 수입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새해 한돈 및 한우 수출 가능국을 분석해, 검역협정 중점 추진 국가로 선정하여 추진해 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육류유통수출협회에 따르면 한돈 수출 물량은 10월말 기준 6천811톤으로 전년 동기(5천867톤) 대비 16% 증가했다. 지난해 한돈 수출 시장은 양돈조합 등 수출 시장 개척 노력이 속속 성과를 거두면서 신규 시장 진출에 성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수출 확대 가속화를 위해 업계는 돼지고기 수요가 많은 국가와의 검역 협정 체결이 확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