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제도’가 한돈 발전 ‘걸림돌’
‘해묵은 제도’가 한돈 발전 ‘걸림돌’
‘도체등급’ ‘도매시장 경락’ 등 지목
한돈 품질-가격-소비 안정에 ‘발목’
제2차 한돈산업발전협의회서 제기
  • by 김현구

한돈업계가 한돈 소비 확대를 위해 해묵은 제도인 ‘돼지도체등급개선’과 ‘도매시장 가격 안정화’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지난 6일 제2축산회관 대회의실에서 2023년도 제2차 한돈산업발전협의회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협회가 마련한 ‘지속 가능한 한돈산업을 위한 미래 전략’을 위한 한돈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한돈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면서, 업계가 적극 실천을 통해 발전 계획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선 농가와 소비자들을 위한 한돈 품질 향상 및 한돈 소비 안정을 위해 해묵은 과제 해소가 시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소비자와 농가, 유통업체 모두 공감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현 돼지도체등급 제도와 도매시장 경락 두수 감소로 인한 돼짓값 변동 폭을 지적했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은 “현재 돼지고기 소비자 가격은 유통단계가 복잡한 영향으로 여전히 비싸다는 인식이 높다”며 “생산자와 유통업계 직거래 물량을 높여 유통비용을 줄여 적정한 소비자 가격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문주석 이마트 팀장은 “현재 돼지가격은 도매시장 가격이 기준되고 있지만 매년 도매시장 경락 두수 감소 영향으로 가격이 안정되지 못해 한돈이 수입 돈육에 점유율을 뺏기는 근본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며 “특히 수입 돈육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품질이 균일한 장점을 지속 어필하면서 한돈 시장에 지속 위협할 것으로 한돈 소비 안정화를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용철 육류유통수출협회장은 “올해 한돈가격은 최소 4천100원대서 최대 5천800원대로 변동폭이 54%로 매우 크다”며 “수입 돈육의 가격 변동폭은 한돈의 절반 수준인 20%대에 불과해 햄소시지 등 원료육 업체들이 한돈을 멀리하는 근본 원인이다”고 지적했다.

김명규 축산물처리협회장은 “돼지도체등급제도 시행 자체가 의문이 든다”며 “이 제도는 도축장에 불합리한 규제로만 작용하고 한돈시장에는 혜택이 거의 없어 개선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내년부터 도매시장 가격 결정 체계를 보완할 돼지시세 보완 장치를 병행 운용하기 위해, 직거래 시범사업 확대 등을 통해 한돈 소비 및 가격 안정화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