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축분을 돈 되는 미래 에너지로
제주, 축분을 돈 되는 미래 에너지로
가축분뇨 정책 대전환 선언
민간 공공 자본 2천억원 투입
바이오가스 생산 협력 추진
  • by 임정은

제주도가 가축분뇨 정책 대전환을 선언했다. 탄소 중립 시대에 적극 대응, 축분을 미래 청정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제주도는 지난달 30일 이 같은 내용의 가축분뇨 관리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퇴‧액비화 및 정화처리에 초점을 맞춘 기존 정책과 병행해 가축분뇨를 에너지화하고 유기성 폐자원을 돈이 되는 미래 에너지 자원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이 이번 계획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을 단계적으로 확대(33년까지 11개소 목표)하고 축분 등 유기성 폐자원에서 생산된 바이오 가스를 통한 재생 에너지 생산 및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추진키로 했다.

특히 도는 지방재정 부담 완화와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 기업의 기술력과 자본력을 유치하는 한편 국비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이에 도는 이날 국내 대표 에너지 화학기업인 SK인천석유화학과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SK인천석유화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축분뇨, 농축산 부산물 등 유기성 폐자원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협력사업을 주관하며 필요한 기술 및 재원을 조달한다. 이 사업에는 10년간 2천억 원의 공공·민간자본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사업을 통해 연간 약 4만톤의 CO2-eq 온실가스를 감축, 연간 수소버스 375대를 가동할 수 있는 청정수소 생산을 비롯해 생산유발 약 4천억원, 부가가치 유발 약 1천700억원, 고용유발 2천537명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