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양돈현안 6대 과제 해결방안② 유통(5/3)
[기획특집]양돈현안 6대 과제 해결방안② 유통(5/3)
  • by 양돈타임스
[기획특집]양돈현안 6대 과제 해결방안② 유 통
양형조 실장/(사)한국육류유통수출입협회

‘맞춤 생산’시대 걸맞은 유통체계 확립

부분육 가격 결정시스템 구축 시급
적정 공급·수입위한 협의체 마련을
홍보사업 유통업계 의견 수렴 바람직

1. 머리말
우리나라의 자연적인 여건과 식생활이 양돈 산업에 있어서 불리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양돈업은 1차 산업의 굴레에서 벗어나 국내 주요 산업으로서 정착·발전했다. 이는 양돈농가가 생산성 향상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노력한 결과이고, 도축, 가공 및 유통업체가 위생적인 고품질 돼지고기 공급에 최선을 다한 결과다. 그러나 이제 국내 양돈산업은 소비자의 경제적인 효용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고품질의 위생적인 돼지고기를 생산하는 한편 소비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유통 서비스시대를 맞이했다. 이를 위해서 단순히 생산성 향상만을 치중하는 1차 산업단계에서 벗어나 2, 3차 산업과 경영 마인드를 공유하고 고단백질의 돈육을 공급한다는 사회적인 책임과 동시에 기업의 이윤 경제성을 창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양적인 측면에서 유통단계별로 질적인 보충 및 보완이 필요한 실정이다.
2. 가격 안정과 공정한 부분육 유통가격 결정 시스템
국내 돼지고기 가격은 계절적으로 뚜렷한 형태를 나타냄과 동시에 매우 불안하고, 특히 부분육 유통가격의 경우 지역·업체별로 다양하고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육가격은 도매시장에서 출하와 구매물량에 의해서 결정되나 비육돈 출하와 구매두수의 변동에 너무 민감하게 작용하여 가격 변동폭이 크다.
불안정한 지육가격 변동은 결국 생산농가와 육가공업체의 거래 기준을 불안하게 만들어 상호간 불신을 발생시키고 더욱이 지역 도매시장 간 가격 차이는 육가공업체의 원료돈 조달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특히 부분육 유통가격은 지육가격처럼 도매시장에서 또는 구매자와 판매자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또는 협의회)의 결정된 기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거래 당사자간에 결정되고 있어 유통시장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유통시장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공정하게 가격이 형성되어야 하고 수급의 불균형 하에서도 공급과 수요기능이 합리적으로 조정될 수 있는 시장구조만이 안정적인 양돈산업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유통가격 결정을 위해서 돼지고기 수요와 공급에 대한 정보, 특히 부분육의 유통가격이 공급자와 수요자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는 정보수집 및 전달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부위별 유통가격이 공정한 도매시장 및 기구에 의해서 결정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3. 전체 수급안정 개념에서 부위별 수급안정의 개념으로 전환
대일 수출중단 이후 육가공업체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후지 및 등심 등 저지방 부위의 소비 부진으로 인한 재고 누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해 추석이후 이러한 현상은 완전히 역전되어 저지방 부위는 부족하고 오히려 삼겹살 등 고가 부위의 재고는 누적되어 육가공업체의 골칫거리로 대두되었다. 저지방 부위 물량 부족현상이 소비 홍보사업에 의한 결과이던 또는 이차 육가공업체의 구매물량 증가에 의해서 나타난 결과이던 간에 국내 출하두수 감소가 계속되고 수입돈육이 증가하고 있는 이상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언제 다시 저지방 소비부진 현상이 대두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부위별 수급 불안정 현상을 해소하는 방안은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
반면에 삼겹살 등 고가 부위의 과잉 공급에 의해서 야기된 재고 누적은 그 원인이 외국산 돼지고기의 과다 수입이 주 요인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적정 물량을 수입할 수 있도록 정보교환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폐쇄적인 사고가 지배하고 있는 육류 수입업계의 사고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4. 돼지고기 소비 및 유통에 대한 조사 자료 확대
양돈에 관련된 조사 통계자료는 업계나 학계를 막론하고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양돈산업 발전 방향을 설계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재원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양돈 자료가 생산부문에 너무 치중해 소비와 유통에 관련된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소비자의 선호 경향에 맞추어 생산물량을 결정하고, 품질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 등 소비자 우선주위의 경영전략이 중요한 현실 하에서 소비 및 유통에 대한 현장 조사 자료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돼지고기 소비경향에 대한 조사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5. 생산농가와 가공, 유통업계는 한 배에 탄 한 가족
동종의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그 산업에 종사하는 모두 업계가 상호 신뢰하는 바탕 하에서 서로 협력할 때 가능하다. 그러나 국내 양돈 산업에 있어서는 생산농가, 육가공 및 유통업체간 상호 협력과 이해관계가 부족하여 동반적인 관계보다는 적대관계인 것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사실 비육돈 판매가격을 자율적으로 결정하지 못하고 도매시장 경락가격에 의해서 순응할 수밖에 없는 국내 양돈농가의 가격수취제도 하에서 또 지육가격의 변동률을 유통시장에서는 그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국내 유통구조 하에서 생산농가와 육가공업체가 적대관계처럼 있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그러나 생산농가, 육가공업체 및 유통업체는 양돈 산업이라는 배를 함께 탄 한 가족으로서 서로 마음을 열고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자세가 있어야 가능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 상호 이해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현재 자조금 사업으로 추진중인 소비 홍보사업에 육가공업 및 유통업체의 의견을 참작할 경우 소비 홍보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으며 한 가족이라는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지 모른다.
6. 경영혁신을 위한 경영마인드와 새로운 소프트웨어
돼지 생산성과 돼지고기의 품질 및 위생은 어느 양돈선진국에 비해서 뒤지지 않는 수준에 도달했다. 그러나 육가공업체의 경영관리 수준은 양적 팽창에 비해서 미약한 수준이다.
체계적인 구매 및 재고관리가 부족하여 효율적인 공장 가동이 어렵고, 업체별로 정형방법이 달라서 샘플을 보지 않고서는 거래하는 데 불안하다.
또한 유통판매망 부족과 소비량이 많은 수도권 소비시장에 치중된 판매 전략으로 인해 과다하게 물류 비용이 발생하는 등 육가공업 자체 내 해결해야 할 경영혁신사업이 많은 실정이다. 품질과 위생과 더불어 합리적인 경영을 위해서 또 판매 원가를 절감하여 수입육과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소비자의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이제 양적인 시설과 같은 외형적인 지원에 앞서 경영합리화를 통한 경영비용 절감과 합리화를 강구할 수 있도록 경영 컨설팅 등과 같은 간접적인 방안의 추진도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7. 맺는 말
국내 양돈 산업은 전업화와 기업적인 생산 형태로 탈바꿈한 지 오래고 육가공업체 역시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위생적인 최첨단 시설 및 유통시스템을 적용 발전해 온지 오래다. 특히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량에 따라서 생산량을 결정해야 하는 ‘고객 맞춤 생산’의 시대가 도래했다. 이에 따라 돼지고기 도축, 가공 및 유통업계는 개별 업체의 미시적인 측면으로 효율적인 경영 관리와 체계적인 유통판매시스템 등이 요구되고, 양돈산업의 거시적인 측면으로는 양돈농가와 육가공업체간의 합리적인 가격 결정시스템 등이 요구되고 있다. 경영체별 합리적인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 및 지도 감독뿐만 아니라 개별 업체 또는 관련기관 등이 앞장서서 노력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