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인증’ 제도 ‘포화’…통폐합 해야
‘우수 인증’ 제도 ‘포화’…통폐합 해야
친환경‧HACCP‧동물복지 등 중복
내년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 추가
인증 제도 통폐합, 서류 간편화도
  • by 김현구

정부가 저탄소 축산물 인증 제도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농가의 불편 해소를 위해 기존의 인증제를 공유하는 등 인증제도를 통폐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7일 탄소 저감기술을 활용하는 충남 홍성의 축산농장을 방문,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도의 성공적 도입․운영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국민정책디자인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농축산부는 향후 저탄소 축산물 인증이 도입되면 축산분야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시장에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내년부터 축산농가 대상으로 저탄소 축산물 인증 시범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축산업계는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도에 앞서 각종 축산 관련 인증제도가 많아 인증 제도가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각종 친환경 축산 관련 인증제도는 △친환경 축산물 △HACCP △깨끗한환경축산농장 △동물복지농장 등 축산관련 인증제도가 인증기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유사한 항목으로 농장에서는 중복, 반복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저탄소 인증제도 등 인증 제도의 증가는 행정의 편의성만 높이는 반면, 농가의 불편은 또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축산업계는 각종 인증제도에 대한 통폐합이 필요하며 인증 절차 및 서류 단순화로 인증제도의 효율화를 높여 농가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절차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