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님, 사료값 대책 세워주세요”
“국회의원님, 사료값 대책 세워주세요”
한돈협, 국회 각 위원회에 호소
사료비 하반기 추가 인상 예고
정책자금 무이자 및 상환 연장을
  • by 김현구

한돈협회가 사료 가격 급등 긴급 대책 마련을 국회에 호소했다.

협회는 지난 19일 사료가격 급등 위기 사항을 극복하기 위해 사료구매자금 등 주요 정책자금의 금리 인하 및 상환시기 연장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건의했다.

협회는 국제 곡물가격 및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옥수수, 대두박, 소맥 등 주요 사료원료의 도입 비용이 폭등하고 있는 가운데 양돈용 배합사료 가격은 작년에만 30% 급상승하고 올해 하반기에도 20% 추가 인상이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한돈농가의 경우 최근 돈가 상승에도 사료가격이 돼지 생산비의 대부분(50%∼60%)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올 하반기에는 한돈농가의 약 30%가 도산 위기에 직면한 심각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따라서 협회는 사료가격 급등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대책으로 사료구매자금, 특별사료구매자금, 긴급경영안정자금등의 주요 정책자금의 금리를 무이자로 지원하고, 상환시기 도래 또는 거치기간 만료 시 2∼3년 연장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회 차원에서 이를 적극 검토하고, 수용해 줄 것을 호소했다. 특히 축산농가들과 대립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도 축산농가, 사료업계에 대한 지원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어 농가들의 호소에 국회 및 예산당국의 움직임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