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양돈업도 ‘뉴딜 정책’에 포함돼야
[기자의 시각] 양돈업도 ‘뉴딜 정책’에 포함돼야
  • by 김현구

최근 최첨단 현대화시설을 갖춘 양돈장이 속속 개장하고 있다. 지자체의 가축사육거리제한 적용 및 까다로운 허가 조건, 주민들의 민원 등을 뚫고 양돈장이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이들 신축 양돈장의 특징은 악취 저감 시설 투자를 통해 선제적으로 악취 민원에 대응, 악취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다. 또한 국내 기후 조건이 점점 더 무더워지는 상황 속 폭염에 대비한 시설도 설치되면서 여름철 출하관리가 한층 수월해 질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큰 특징은 ICT 장비가 도입되면서 돼지 사육이 사람보다 기계에 의해 관리되며, 데이터에 의한 관리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같은 현대화된 시설에서 돼지가 사육되고 출하된다면, 냄새 민원도 없어지고, 출하두수도 균등하며, 특히 사양 관리 효율에 따라 외국인 인력에 대한 의존도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런 현대화된 시설에서는 젊은 인력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돼 고령화문제도 일부 해결될 것이다.

결국 기자가 하고 싶은 말은 현재 노후화된 양돈장들이 현대화된 양돈장으로 대체될 수 있다면 한돈산업은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문제는 역시 정부의 양돈장 투자 및 지원 여부다.

그래서 기자가 주목하는 부문이 최근 정부에서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이다.

그러나 이번 계획에는 농업농촌축산 지원에 대한 사항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럼에도 농림축산식품부 및 한돈업계가 노력해 한국판 뉴딜, 특히 ‘그린뉴딜’ 방향에 ‘양돈장 뉴딜’을 추가할 수 있다면 양돈장 현대화를 통해 현재 각종 문제점이 해결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더 큰 지향점은 이를 통해 식량 안보 사수라는 공익적 목적도 실현할 수 있는 시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한돈업계 및 정부의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