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ASF 방역, 앞뒤 안 맞아
[기자의 시각] ASF 방역, 앞뒤 안 맞아
  • by 김현구

경기 북부 농가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야생멧돼지 ASF 검출 지속으로 양돈장 주위가 고립무원(孤立無援)이 되면서 스트레스 증가 및 사육 의지가 저하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주 경기 북부의 한 양돈농가는 기자에 전화를 걸어와 “ASF 이후 출하도 어려울 뿐더러, 특히 모돈 도태할 도축장으로 이동이 막혀있고 후보돈 도입도 쉽지 않아 돈군 산차 구성이 깨졌다”며 “잘 나오던 생산 성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게다가 이 농가는 매년 축산물품질평가 대상에서 상위권에 기록할 만큼 고급육을 생산했지만 작년에는 품질도 크게 저하돼 페널티 부과 대상으로 출하 도축장에 낙인이 찍히며 세월무상을 느꼈다한다.

향후 더욱 큰 문제는 정부의 재입식 의지 및 야생 멧돼지 등 전면적 소탕에 대한 의지가 희미하다는 점이다. 정부는 최근 각 지자체에 모든 양돈농가에서 농장방역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점검 강화 및 모든 양돈장이 방역 시설이 완비되도록 조치를 준비 중이다. 이달부터 중앙·지자체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여 전국 양돈농장의 방역조치를 점검하여, 법령 위반사항은 패널티를 부과키로 한 것. 즉 야생 멧돼지 소탕 등 외적 요인 제거보다 농장 방역 강화를 주문하고 있는 것이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ASF 전파 매개체가 활보하는데 농가 방역만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페널티를 부과한다고 으름장까지 놓고 있다.

이에 정부는 예방 살처분 농가들의 희생에 상응한 대책 마련과 동시에 ASF 방역 체계를 다시 점검해야 할 것이다. 특히 야생 멧돼지 소탕과 아울러 고립된 경기 북부 지역 농가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농가들도 개인 방역에 충실, 정부의 대책에 적극 협조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