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돼지생식기호흡기 (PRRS) 퇴치전략(12/14)
[특별기고]돼지생식기호흡기 (PRRS) 퇴치전략(12/14)
  • by 양돈타임스
[특별기고]

돼지생식기호흡기 (PRRS) 퇴치전략

○…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주) 김경진 수의사〈사진〉는 미국 한 수의학회지에 발표된 PRRS(생식호흡기증후군) 관련 글을 번역했다. 이 글의 원제는 ‘PRRS 박멸 전략들’이며 저자는 윌리엄 크리스챈슨 수의학박사(William T. Christianson, PIC), 출처는 ‘swine disease conference for swine practitioners’ 11호다. 여기서 제시된 PRRS 퇴치방법과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각자 농장에 가장 알맞은 예방 치료법을 결정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이를 게재한다.…○

충분히 면역된 후보돈으로 감염 차단
타 농장서 음성교배 해오면 비용 절감
중화항체가 높은 백신 개발 노력해야

PRRS와 관련해서는 2개의 기본 전략들이 발전하여 왔다. 첫째는 이 질병과 함께 공생하는 안정된 양성상태를 만드는 것이고 둘째는 이 바이러스를 박멸하는 것인데 오늘 발표의 핵심은 박멸에 관란 것이다. 또한 PRRS에 제한된 영향만 받으면서 돼지를 생산하는 안정된 양성상태에 대한 예들도 함께 언급될 것이다.

1. 돈군 단위에서 PRRS를 박멸할 수 있는가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돈사를 비운 후 다시 채우는 것이다(repopulation, 이하 리팝). 리팝은 PRRS를 박멸하긴 하지만, 리팝 전에 존재하였던 위험인자들을 제거하지는 못한다. 이 방법은 리팝 없이 박멸하는 것보다 최소 3배 이상의 비용이 든다. 이 방법으로 시작하기 전에 어떤 위험인자들이 돈군에 존재하고 있는지를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리팝이 생물학적 안정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돈군에서 이 질병의 박멸에 있어서 두번째는 디팝(돈사를 비움)없이 박멸하는 것이다. 지난 5년간 PRRS 박멸에 있어서 몇 가지 교훈을 우리가 얻은 몇 단계로 요약해 보았다.
1) 돈군내에서 바이러스가 어디에 순환하며 제거해야 할 것인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이것은 대개 2가지 요소를 갖는다. 일괄사육 농장에서는 바이러스가 대개 육성돈군에서 순환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일괄사육농장에서는 육성돈군을 돈군에서 제거하지 않는 이상 디팝 없이 박멸하기는 매우 어렵다. 육성돈군을 제거한다면, 재정적으로도 디팝하는 것보다 더 합리적이다. 이 논문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번식돈군과 육성돈군이 분리된 상황에 대해서만 논의할 것이다. 번식돈이 대부분인 농장에서는, 농장에 최근에 들어온 후보돈군에서 바이러스가 순환한다- 최근에 양성으로 된 것들은 양성화 하거나 음성화 하여야 한다.
2)진단법들을 통한 돈군의 안정성 평가는 제한적인 의미만 있다.
우리가 처음 박멸을 시도하기 시작했을 때 분만사에서의 ‘피시알’ 기법(PCRs)이나 자돈사 마지막구간에서의 혈청학적 검사가 유용하다고 생각했다. 실제로는, 돈군이 음성돈군으로 머무를 때 음성 후보돈을 넣을 때 까지는 큰 의미가 없다. 그런 후에야 이러한 테스트들은 의미가 있다. 박멸시도의 초기에 우리는 진단학적 방법들 보다는 임상증상과 달력을 사용한다. 이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우리는 박멸을 고려하기 전에 최소 한번의 분만 사이클이 지나기를 기다린다. 왜냐하면 이시기에는 바이러스를 가지고 태어나는 자돈들이 있을 상당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몇몇 박멸 정책들은 시작하기 전에 대량노출이나 백신으로 광범위한 바이러스 노출을 하도록 한다. 이런 방법은 PRRS박멸에 있어 어떤 의미가 있을 수도 있지만, 우리의 경험상으론 감염돈군에서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을 때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다. 우리는 거의 한 돈군내 면역이 불안정한 상황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다루지 못하였다(즉, PRRS는 모돈군에 광범위하게 퍼져있다.)
3)박멸계획에 사용될 후보돈들은 먼저 면역이 되어져야 한다. 이 말은 후보돈이 어릴 때 노출시키라는 것이다. 자연적인 노출이 사용되어 왔는데, 이 역시 생독 백신을 사용하기 위한 합리적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후보돈들은 사용되어지기 전에 (이상적으론 3개월간) 노출되어야 한다.
4)번식돈군에서 감염의 순환을 끊어라 우리는 양성후보돈을 합사시키거나 음성후보돈을 다른 곳에서 교배시키는 방법, 혹은 이 두 가지를 혼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우리는 농장에서 마지막 양성 후보돈을 교배시킨 후 처음으로 음성후보돈을 농장에 입식하기까지 4개월의 간격을 원하기 때문에 우리의 박멸 정책들은 비판받아 왔다. 이러한 딜레마(4개월간 후보돈을 교배시키지 않을 때 발생하는 받아들이기 힘든 비용)에서 해결책은 다른 농장에서 음성 후보돈을 교배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는 교배 목표를 한 주도 놓치지 않았다. (이렇게 하는 기간을) 우리는 4개월로 잡았는데, 이는 한 번의 분만 사이클이 약 4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 기간은 이 프로그램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줄여줄 필요가 있다.
5)성공했는지 점검하기 위해 음성 후보돈을 돈군에 편입시킨다. 이것은 첫 번째로 우리 정책이 성공했는지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다. 음성 후보돈이 계속 음성으로 남게 되면, 그런 후에 우리는 아래 단계를 모니터링한다.
6)그 다음엔 이 모돈군에 소속된 자돈군과 비육돈군을 돈군에서 몰아낸다. 이 돈군들을 올인-올아웃(AI/AO)하면서 당신은 육성돈군의 바이러스를 내쫓을 수 있을 것이다.
7) 생물학적 차단방역을 엄격히 실행한다. 실제로는 이 생물학적 차단방역을 첫번째 위치에 놓아야만 하는데, 만약 이 원칙들이 박멸 프로그램 내내 시행되지 않는다면 박멸이 실패하기 때문이다. 돈군내 박멸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실패하였던(전체 시도의 10% 미만임) 경우들은 수직감염이 아닌 외부 감염에 의한 것들이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액을 포함하여 음성 후보돈군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하는 일들은 감염을 몰아내는 것이다- 감수성 동물을 없애버려서. 이 박멸정책의 철학은 1980년대 돼지전염성위장염(TGE)의 박멸이나, 최근의 유행성 폐렴의 박멸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이러한 접근들은 돈군 단위에서 수행한다.

2. 시스템단위에서 PRRS박멸은 가능한가?

이것은 훨씬 더 어려운 것으로 여겨진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외부 감염을 제거하는데 실패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PRRS에 대해 원칙적으로 어렵다. 시스템 내에서는 우리의 전통적인 생물학적 차단방역 방법들을 비켜나가는 것 같다. 중요한 문제점들의 하나가 농장들의 위치이다(생물학적 차단방역에서 자주 간과된다). 시스템 관점에서 살펴보면, 효과적으로 위험인자들을 제거하기에는 한 지역 내에 너무도 많은 돼지들이 존재한다. 한 시스템의 돼지가 디팝(돈사를 비움)되더라도 생물학적 차단방역의 위험은 남게 되며 , 이웃 농장과 오랜 시간 단절되어야 한다. 시스템 디팝의 경우 몇몇 성공한 경우가 있으나 오랜 기간 지속되지는 못하였다. 디팝하지 않고 박멸하는 정책들도 특히 한 지역 내에서의-생물학적 차단 방역의 감수성 때문에- 리팝과 비슷한 운명 때문에 고생한다.

3. 전체 시스템 단위에선 어떻게 PRRS를 다루어야 하나?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양성시스템이 잘 운영되는 경우들도 있다. 이런 경우는 음성 후보돈이 들어와서 백신이나 야외 바이러스 노출에 의하여 양성으로 만들고 후보돈들이 순화되는 일련의 과정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들에서도 외부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생물학적 차단방역이 역시 강조된다.

4. 전체 시스템 혹은 지역단위의 박멸을 위한 다른 방법은 없는가?

조사되어야 할 한 가지 개념은 야외바이러스를 농장에서 몰아내기 위해 현재의 생독백신을 사용할지에 대한 것이다. 이 이론의 뒤에는 같은 균주에 의해 외부감염이 공격한다 하더라도 박멸의 성공에 더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 있다. 이 생각은 아직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흥미로운 이야기이다. 중화항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던 오소리오(Osorio)와 다른 이들은 또 다른 미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박멸의 일환으로 항체를 접종하는 것이다. 실험적 수준에서 보면, 이 방법은 확실해 보인다. 핵심은 이것을 경제적으로 어떻게 해결하느냐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백신의 개발을 잊지 말아야 한다. 효과적인 (교차면역, 중화항체, 효과적인 CMI) 생독백신, 또는 더 나은 것, 사독백신이건 간에 높은 중화항체가를 만들 수 있는 것이 미래에 개발되어야 하며, 이것들은 PRRS에 대한 중요한 무기들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